검색어 입력폼

성인중기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9.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서론
- 중년기란 어떤 시기인가?

Ⅱ. 본론
- 인터뷰 분석 (개별 & 비교)

Ⅲ. 결론
- 중년기 위기를 극복하고
성공적인 중년기를 보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본문내용

Ⅰ. 서론
흔히 중년기라고 말하는 성인 중기는 사람의 일생에서 언제를 말하고 어떤 시기인가?
중년이라고 하면 우리는 흔히 자녀들을 어느 정도 독립시키고 나이가 지긋한 아저씨나 아줌마를 떠올리게 된다. 즉, 우리의 부모님 세대가 생각난다. 그러나 사실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중년기 또한 구분할 수 있는 뚜렷한 기준이 있는 것도 아니고 언제부터가 중년기라고 딱히 구분을 할 수는 없다. 하지만 굳이 나이로 구분하자면 30대 후반에서 40세 이후가 되면 보통 중년기에 접어들었다고 한다. 넓게는 약 35세에서 거의 60세까지 이르는 시기로 보고 있다. 그렇다면 중년기는 어떤 시기일까?
일부 학자들은 중년기를 패러독스의 시기라고 일컫는다. 그 이유는 중년기는 인생에서 가장 생산적인 시기이고 인생의 최전성기에 이르며 소득과 책임이 정점에 달하는 반면 스트레스가 가장 많은 시기이고 불행, 우울의 시기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중년기에는 직장에서나 사회적으로 어느 정도 경력도 쌓고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최전성기라고 할 수 있지만 그런 것은 잠시 일뿐이고 오르막길이 있으면 반드시 내리막길이 있듯이 제일 높이 올라가면 이제 떨어지는 일만 남았다는 생각 때문에 그에 따른 불안감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사실 중년기에 정년퇴직 걱정 안 하는 사람은 없다. 또한 중년기를 흔히 ‘낀 세대’, ‘샌드위치 세대’라고도 부르는데 위로는 노부모, 아래로는 자녀가 있어 이중 부양책임을 져야하는 시기이므로 책임감이 막중하고 매우 부담감이 많은 시기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년기는 그런 부담감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가장 많은 시기이기도 하다. 그리고 중년기에는 많은 외적, 내적 변화를 겪고 그로 인한 위기를 경험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것으로 관계변화로 인한 많은 심리적 위기를 겪는데 지금까지 보살핌을 받아왔던 노부모는 이제 나에게 의지하기 시작하고 지금까지 보살펴 주던 자녀는 독립해 나가기 시작하는데 그런 변화에 제대로 준비가 이루어지지 못해 적응하지 못하고 위기를 겪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노화나 감각, 생리적 변화 등 신체적 변화로 인한 위기감을 겪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