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가권리금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부동산학 원론의 레포트로 상가권리금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그 예를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삼성동에 있는 부동산 매물내역을 바탕으로 분석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레포트 분석에있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꺼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상가권리금에 영향을 주는 요인
Ⅲ. 상가권리금의 상관관계 분석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부동산 경기 및 국내 경기의 하락으로 상가의 경우 부동산 경기의 하락이 상권의 하락으로 이어지고 이러한 경제약세가 계속되며 서민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상가의 타격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런데 과제를 시작하면서 경기하락에도 불구하고 침체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 점포가 있는가하면, 동일 지역 내에 있는데도 문을 닫거나 “임대문의” 현수막을 걸어둔 점포도 발견하게 됐다. 물론 점포를 운영하는 사람의 능력에 따라 또는 점포의 위치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나타날 수는 있겠지만 어찌되었든 좋은 점포는 경기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다는 것과 이러한 상권은 몇 가지 핵심 요소에 따라 결정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상권을 지배하는 핵심요소를 알면 상권의 본질을 알게 될 것이고 이는 바로 돈이라는 사실도 이해할 수 있었다. 이것이 내가 과제를 통해 체험한 “권리금” 이란 것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권리금은 1년치 이익금을 말하는데 점포 크기는 1층, 10평을 기준으로 한다고 한다. 다시 말해서 권리금이 1억이라면 월 약 850만원의 이익금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 이익금이라고 하면 감가상각이나 제세공과금을 제외한 것으로 순수 권리금과 구별한다고 한다. 이는 뒤에서 논의하겠다.
권리금이 많고 적음에 따라 상권의 성황여부를 알 수 있는데 소위 잘나가는 강남의 15평 내외의 조그만 상가 하나의 권리금이 웬만한 25평 아파트 가격과 비슷하다면 권리금을 결정하는 상권의 파악이야말로 돈을 버는 지름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듯하다.

Ⅱ. 상가권리금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상가권리금의 정의
권리금은 1년 동안 순수익의 합과 입지조건을 기준으로 점포크기 및 시설비 등을 감안하여 평가한다. 즉 권리금이란 점포를 팔 때 포기해야하는 영업수익과 시설비의 합니다. 다시 말해 점포를 팔지 않고 영업을 계속한다면 그 주인은 계속 수익을 얻는다. 바로 그 수익을 포기한 것에 대해 금전적으로 보상해주는 것, 즉 영업권에 대해 인정한 금액과 인테리어 및 비품 등에 대한 금액까지 포함한 금액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