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논문,소논문]교원능력개발평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09.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본 글은 2010년에 시행될 예정일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의 필요성을 언급한 후, 이 제도의 불이익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의 문제점 중 중점이 되는 두 가지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 문제점들을 어떻게 개선해 나가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

2.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1) 평가 주체

(1) 평가 주체 판단의 신뢰성의 문제점

(2) 평가 주체 신뢰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2) 평가 결과

(1) 교원 평가 결과의 인사반영의 문제점

(2) 교원 평가의 인사반영 문제점의 해결방안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내가 고등학교 1학년이었을 때 학교에서 방과 후 과목별, 수준별 심화 교실 제도를 실시하였다. 학교에서는 심화 교실을 담당할 선생님을 배정했는데, 일정 기간이 지나면 학생들의 설문 조사를 통해 담당 선생님을 바꿀 수도 있는 제도였다. 처음에 나는 이 제도를 수업 질의 향상을 위해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고려한 좋은 제도라고 생각되었다. 하지만 선생님의 수업 실력과 인기도는 별개였다. 나는 수업은 재미가 없더라도 잘 가르치는 선생님을 선호하였다. 하지만 몇몇 친구들은 수업은 잘 가르치지 못하더라도 자신에게 잘해주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선생님을 선호하였다. 결국 이 제도는 몇몇 실력 있는 선생님들을 소외시키는 결과를 만들었고 인기 위주의 수업으로 흘러가 심화 수업의 질을 떨어뜨리기까지 하였다. 물론, 이 제도가 실력 있는 선생님들을 모두 제외시키지는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실력 있는 몇몇 선생님들에게 불이익을 가져다 준 것은 맞다. 그렇다면 2010년 3월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되는 교원평가제의 경우 이러한 불이익을 가져오지 않는다는 보장이 있을까?
교육부에서는 새롭게 실시될 교원평가제를 교원능력개발평가로 부르며 교장, 교감, 교사, 학생, 학부모 등 학교의 구성원들이 교사의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와 교장, 교감의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하여 평가하는 제도라고 발표하였다. 이 제도는 ‘평가를 통하여 교원의 전문성을 향상하도록 지원함으로써 학교의 교육능력 증대를 위하여 실시되는 것으로 동료교원들이 상호 평가하고, 학생과 학부모는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하여 응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고한다. 하지만 새로운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는 평가 주체가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점, 교원평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 결과를 인사와 연계시킨다는 점을 큰 중점으로 교육부와 전교조 간의 마찰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본 글은 2010년에 시행될 예정일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의 필요성을 언급한 후, 이 제도의 불이익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의 문제점 중 중점이 되는 두 가지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 문제점들을 어떻게 개선해 나가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

지식기반사회에서 국가 경쟁력은 국가 교육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현재 공교육의 현실은 사교육에 밀린 채 제 구실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2004학년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ISA) 결과를 보면, 한국 학생들의 학습흥미도와 학교에 대한 만족도는 최하위권임을 알 수 있다. 이는 공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국가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공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원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은 필수 조건이다.

참고 자료

1. 구정민, 「전문성 향상vs 사제관계변질 팽팽 교원평가제 도입 논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