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논문,소논문]청소년의 집단따돌림현상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09.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피해학생만 중점적으로 다루기보다는 가해학생, 피해학생과 방관학생의 삼각구도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룰 것이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청소년의 집단따돌림현상의 문제점
2.청소년의 집단따돌림현상의 원인
3.청소년의 집단따돌림현상의 해결방안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집단따돌림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집단 사이에 존재하는 기준에서 벗어나는 이를 벌주기 위한 의도적 또는 따돌리는 집단의 압력에 동조하여 같이 괴롭히는 행동을 말한다. 최근 들어 집단따돌림의 수위가 더욱 심해지고 있다. 단순히 따돌리는 것을 넘어 끔찍한 집단폭행까지 일어나고 있다. 집단따돌림현상은 질풍노도의 시기라 불리는 청소년기에 더욱 빈번하게 일어난다. 언론 매체를 통해 ‘청소년의 집단 폭행 동영상’을 보면 청소년이라고 믿어지지 않을 만큼 폭행 장면은 매우 폭력적이고 자극적이다. 아직 신체적, 정신적으로 완전히 성장하지 않은 청소년이 집단따돌림을 경험한다면 상당한 가치혼란과 자아정체감의 위기를 맞게 된다. 이는 학교생활은 물론 가정생활에도 나아가 사회생활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집단따돌림현상은 청소년에게 매우 위험한 환경이다. 피해자는 물론이고 가해자 심지어 방관자에게도 신체적, 정신적인 피해가 가해질 수 있다. 따라서 집단따돌림현상은 피해자의 문제만이 아니다. 집단따돌림현상에는 죄의식 없이 따돌리는 가해자와 반항조차 하지 못하고 따돌림 당하는 피해자와 가만히 지켜보는 방관자가 존재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언론매체에서는 피해학생 중심으로 보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피해학생만 중점적으로 다루기보다는 가해학생, 피해학생과 방관학생의 삼각구도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룰 것이다.

Ⅱ.본론

1.청소년의 집단따돌림현상의 문제점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이 자아정체성의 확립이며, 청소년기가 정체성을 형성하는 결정적 시기라는 데는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이 의견의 일치를 보인다. 청소년 자아정체성 형성을 주는 변인에는 크게 부모의 영향과 또래집단의 영향이 있다. 특히 청소년기는 부모의 영향도 중요하지만, 또래집단의 영향력이 점점 더 부각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시기이다. 이때 또래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정보도 주고받고 대인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요소들을 배우게 된다. 그런데 청소년기에 또래집단과 어울리지 못하고 따돌림을 당한다면 자아정체성확립에 혼란을 느끼게 되고 갈등을 낳게 된다. 집단따돌림은 한 학생의 인생을 망칠 수 있다. 물론 집단따돌림은 항상 따돌림 당하는 학생에게만 피해가 가는 것은 아니다. 다음은 가해학생에 대한 글이다.

참고 자료

민용린 외 공저, 『학교폭력예방과 상담』, 서울: 학지사, 2006.

오윤선, 『청소년의 이해와 상담』, 서울: 예영 B&P, 2007.

장진령 유형근,『집단 괴롭힘』, 서울:학지사,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