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형원, 이익, 정약용의 교육 사상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여기에서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들 중에서 교육에 관한 논술이 비교적 많은 인물인 유형원, 이익, 그리고 정약용의 교육사상을 중점으로 논술하고자 한다. 이들을 통하여 당시 실학자들의 교육 개혁의 이념을 알아보고, 그 이념이 오늘날에 미친 영향,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반계 유형원의 교육사상
(1) 교육관
(2) 학제 개혁안
(3) 공거제
2. 성호 이익의 교육사상
(1) 교육관 및 교육방법
(2) 교육 개혁안
3.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1) 교육적 인간상
(2) 교육방법
(3) 교육내용
① 孝弟慈
② 十經
③ 國史
④ 技藝

III.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I. 서론
처음 과제의 주제를 받았을 때는, 내가 기독교인이라 기독교사상이 우리 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막상 과제를 하려고 보니 기독교사상이 오늘날 우리 교육에 보편적으로 미친 영향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았다. 물론 지난날 선교 학교 등을 세움으로써 근대 교육의 보급에 힘을 썼다거나, 기독교 재단의 학교나 유치원이 다소 존재한다는 점, 그리고 심지어 내가 주제로 정한 실학사상 조차도 서학의 영향을 받은 점은 간과할 수 없다. 하지만 선교원을 나오고, 기독교 재단 고등학교를 나온 나조차도 기독교 교육을 따로 받은 것 외에 일반 교육에 있어서 기독교사상의 영향에 대해서는 잘 감지하지 못했기에 아무래도 이 주제는 무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쉬워 보이는 유교사상을 택할까?’도 싶었다. 그런데 사상가 발표로 유형원을 맡게 되어 조사를 하던 중, 오늘날의 우리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었고, 그리하여 실학사상이 지금의 우리 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재조명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과제를 하면서 느낀 것을 바탕으로 실학을 ‘귤’에다가 비유하고 싶다. 왜 실학사상을 귤에다가 비유하는지는 이 사상에 대해 개관한 다음에 언급하도록 하겠다. 우선은 조선 후기에 열렸던 상큼하고 탐스러운 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한국은 고대로부터 유교 문화를 수용하고 발전시켰다. 특히 조선에서는 유교를 국교화하고 문화 창달에 전력했다. 조선 초․중기에는 주자학 중 논리성을 추구하는 성리학의 전성기였고, 후기에는 실용성을 중시하는 실학이라는 새로운 학풍이 일어났다.
실학사상이 등장했던 직접적인 원인은 현실에 대한 자각과 반성이다. 조선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양대 전란을 겪은 뒤, 국토가 극도로 황폐해지고 사회․경제적으로 거의 파탄 지경에 이르러 총체적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런데도 집권층은 여전히 성리학을 최고의 이념으로 내세워 기성 질서를 유지하려 했으며, 도덕적 명분론과 政爭에만 몰두하여 부국강병과 민생문제를 등한시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실학사상사》, 다운샘, 2000.
金仁會․朴先榮․李文遠․李元浩․丁淳睦, 《韓國敎育思想硏究》, 集文堂, 1983.
韓國敎育學會 敎育史硏究會 編, 《敎育思想家評傳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