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 우리나라와 일본의 산업화 과정 비교 분석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09.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1. 우리나라와 일본의 산업화 과정 비교 분석
2.우리나라와 일본의 지식정보화 사회로 나아가는 과정 비교 분석
3. 임진왜란 전기의 조선사회와 병자호란 후기의 조선사회 비교

목차

우리나라와 일본의 산업화 과정 비교 분석
▶ 1930년대 식민지 산업화 추진의 배경
▷ 병참기지화 정책 및 전시동원
2. 임진왜란 전기의 조선사회와 병자호란 후기의 조선사회 비교

본문내용

우리나라와 일본의 산업화 과정 비교 분석

산업화란 생산 활동의 분업화와 기계화로 2차·3차 산업의 비율이 높아지는 현상과 그에 따른 사회, 문화구조의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써 우리나라에서 진정한 의미의 산업화 과정으로의 도입인 근대화가 시작된 것은 강화도 조약(1876) 이후부터라고 볼 수 있다. 물론 그전부터 근대화가 시작되고 있었다. 제도적으로 공노비가 해방되기 시작했고 신분제가 무너지기 시작했으며 시장경제가 발달하기 시작했었다.
강화도 조약 이전에는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 외에도 많은 문제가 있었다. 지도층이 주도적으로 서양과 무역을 통해 문물을 받아들인 일본과는 달리 당시 조선의 지도층에는 많은 내분이 있었다. 근대화를 서두르는 개화파와 우리 것을 지키자는 보수파 간의 파벌이 크게 나타났고, 준비가 덜 된 상태에 개화파가 급진적으로 추진한 갑신정변의 실패는 조선의 개화를 더욱더 더디게 했다. 그러다가 결국 진정한 근대화를 이루지 못하고 너무 강해져버린 일본에 의해 나라를 빼앗기게 되었다.
우리나라에게 굴욕적인 강화도 조약 이후부터 산업화가 시작되어 1910년 일제강점부터는 일본의 군수기지로서 산업화가 진전되었다. 광복 후에는 6.25전쟁으로 그 동안의 성장 기반이 완전히 파괴되어 자립경제의 기반을 구축하지 못한 채 미국의 경제적 원조로 안정을 찾아갔다. 제3공화국 이후부터 꾸준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으로 산업화는 진전을 보게 되었고, 1962년부터 1982년 사이에 한강의 기적이라고도 불리우는 엄청난 고도성장을 이룩하며 획기적인 2차 산업의 성장과 수출증대가 일어났다. 그 이후 경공업에서 중화학공업으로 산업구조가 바뀌어갔으며, 21세기에는 서비스산업과 정보통신 산업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산업화가 진행되고 있다. 즉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진입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일본은 메이지 유신으로 서구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였다. 이 시기에 성리학에 심취해있던 조선의 지배층은 서양의 신기한 물건들을 도입하면 그 사치스러움에 타락한다고 생각하여 일본과는 달리 서양문물을 받아들이는 것을 꺼려했다. 메이지 유신이란 열강과의 계속적인 불평등 조약으로 막부에 대한 불만이 증가하여, 막부를 반대하는 무사들이 쿠데타를 일으켜 권력이 왕에게 돌아가게 된다. 이에 따라 결과적으로 일본은 입헌 군주제와 신분제도 폐지, 신식 교육 등의 발전을 거듭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아시아 최초의 근대화에 성공한 일본의 메이지 유신이라고 하는 것이다.
메이지 유신으로 일본의 근대적 통일국가가 형성되었다.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가 성립하였고, 정치적으로는 입헌정치가 개시되었으며, 사회 ·문화적으로는 근대화가 추진되었다. 이 개혁 과정 중 수많은 전쟁과 식민지들을 만들고 경제개발을 이룩했는데 이는 쉽게 생각해서 전쟁을 일으키려면 총알, 대포 등의 군사무기를 만들고 더 좋은 것들을 연구하면서 군수무기 산업이 발달하게 되고 거기에 군사들에게 배급해야하는 군복을 만들다보면 방직 산업이 발달하게 되며, 또한 배급되는 군사 식품을 만들다보면 식품산업이 발달하고, 그것들을 운송할 운송업이 발달하게 되고, 군사들을 위한 의약품을 개발하다보면 의약산업이 발달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무기나 의약품, 의류 등은 자국이 승리한 국가에게 다시 되팔아 넘기는 식의 무역을 하여 엄청난 경제적 이득을 축적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