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기업과 협력업체간의 관계변화 고찰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대기업과 협력업체간의 상생의 관계를 유지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

목차

Ⅰ.서론

Ⅱ.본론
1.협력업체(중소기업)의 비중
2.협력업체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3.대기업과 협력업체 관계의 변화
(1)도급거래 관행의 변화
(2)중소기업의 제품 판매형태에 있어서의 변화
(3)대기업의 납품대금 결제방식의 변화
4.대기업과 협력업체의 관계변화 필요성
5.해결대안(1)-모순해결적 접근방법(TRIZ)
6.해결대안(2)-대기업 주도적 해결
7.해결대안(3)-협력업체 주도적 해결
8.해결대안(4)-정부 개입에 의한 해결
9.해결대안(5)-협력업체 경영역량 강화사업
10.해결대안(6)-문제유형에 대한 분리적 대응
11.해결대안(7)-적적한 제 3자 개입

Ⅲ.결론

Ⅳ.후기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현재 미국발 금융위기를 시작으로 IMF시즌 2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한국의 국내경기가 침체되어 있다. 중소기업은 물론이고 대기업까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거의 모든 기업에서는 인원감축 및 물량을 감축하여 무엇보다도 안정경영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을 기업들은 1997년 한번 위기를 겪었기에 감축경영과 안정경영을 통해 이 시국을 돌파하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무조건적인 안정경영 및 감축경영은 모든 기업에게 그 혜택이 돌아가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번 금융위기를 견딜 수 있을 만큼은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 얼마나 될까? 물론 대기업들도 요즘 자신의 경영자원 즉 현금보유금을 늘리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 또한 현금보유금을 늘리려고 하지만 대기업들의 무분별한 현금보유금 확보를 통해 중소기업들은 그 자원을 충분하게 보유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와 더불어 대기업들은 자신들의 감축정책을 통해 일거리를 창출하지 않아 협력업체인 중소기업들은 일거리가 없는 실정이다. 많은 협력업체 기업들이 이번 금융위기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실제의 성과는 미비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대기업의 생존과 협력업체의 생존이 다른 것이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대기업의 생존이 곧 협력업체의 생존이며 협력업체의 생존이 곧 대기업의 생존이다. 대기업과 협력업체 모두 협력관계의 필요성에 대해 모두 공감은 하지만 그 실상은 그렇게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왜냐하면 실질적인 공생관계 형성의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질적인 공생관계의 형성한계는 의식적인 문제를 비롯하여 구조적인 문제를 포함한 포괄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대한상공회의소-http://www.korcham.net/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지식경제부-http://www.mke.go.kr/

중소기업청-http://www.smba.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