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약용, 성기호설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정약용의 성기호설에 대하여 자세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성즉리’에 대한 다산의 이해
(1) ‘성즉리’와 ‘리·태극·천’의 개념
(2) ‘리·태극·천·성’에 대한 다산의 이해
2. 다산의 성기호설
(1) 기호로서의 ‘성’
(2) ‘도심(道心)의 기호’로서 성선(性善)
(3) 성의 실현방법: 사친(事親)·사천(事天)

본문내용

조선 후기 실학을 집대성한 다산 정약용은 성리학에서 말하는 인성이 지나치게 관념적이고 추상적이어서 현실에서 구체적 실현가능성이 적다고 생각하여, 새로운 도덕이론의 정립을 시도하였다. 자세히 말하면, 다산은 성리학의 인성론에서 ‘성즉리(性卽理)’라는 기본명제가 근본적으로 타당한 명제가 아니라고 보고, 인간의 본성을 ‘자연의 원리’에 근거해서 볼 것이 아니라 ‘인간의 구체적인 정서나 욕구’를 중심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다산은 성기호설로써 인간의 본성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도덕윤리의 문제를 설명한다.

1. ‘성즉리’에 대한 다산의 이해
(1) ‘성즉리’와 ‘리·태극·천’의 개념
‘성즉리’라는 성리학의 핵심명제는 ‘태극=천리=리’의 개념으로부터 확립된다. 태극은 천지만물의 존재론적 근원이며, 천리 혹은 리는 천지만물의 근원이자 생성변화의 원리가 되며 동시에 그 생성변화를 주재(主宰)하는 개념이다. 천지자연의 존재론적 근거와 그 변화의 원리를 설명하는 개념인 리가 인간의 도덕 윤리적 본성을 설명하는 가치론적 개념인 성선으로 전환된다. 즉 존재원리가 가치원리로 전환한 것이며, 동시에 존재원리와 가치원리가 일치한다는 말이기도 하다.
한편 성(性)은 인간의 천부적 본성이자 도덕적 본성을 의미한다. 이것은 『중용』 수장(首章)의 ‘천명지위성(天命之謂性)’으로 설명된다. 이 성이 곧 리며, 리는 순선이므로 성선이다. 이로써 성리학의 가장 큰 난제인 도덕적 가치와 우주론의 논리적 연결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른바 성리학의 체계가 완성되었다.

(2) ‘리·태극·천·성’에 대한 다산의 이해
다산은 ‘성즉리’의 명제를 부정한다. 왜냐하면 다산은 성리학자들이 천지만물의 운행질서라든지 사물의 근원 혹은 인간의 구체적 욕구나 정서 도덕감 등을 모두 리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환원하여 설명하기 때문에 생긴 오해라고 생각하고, 유학의 중요개념들인 리·태극·천 등의 개념을 성리학과는 다른 개념으로 이해한다.

참고 자료

- 손흥철다산, ‘정약용의 성기호설(性嗜好說)과 그 논거분석’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