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동권문화의이해 보고서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1,800원

소개글

중간고사 대체 보고서입니다.
A+ 받았습니다.

목차

서론 3

본론 4~6

결론 7

참고문헌 8

본문내용

세계가 점점 좁아져 더 이상 해외여행이 낯선 일이 아닌 오늘날에도 우리에게 중동은 아직 생소한 지역이다. 중동지역에 미국의 이권이 개입되면서 테러 세력의 이미지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이는 전쟁을 거치며 극심한 비판으로 치우친 서구 언론을 통해 중동 지역을 인식하다 편견에 사로잡힐 수 있음을 시사한다. 문화는 상대적인 것이므로 우리와 다른 점을 보고 오해하지 않기 위해서는 먼저 상대 문화를 제외한 문화의 보편성을 따지기에 앞서 상대 문화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중동의 색깔을 띠는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른 문화와 구별되는 문화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왜 그런 문화가 있는지, 그러한 문화를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살피다 보면 중동 또한 다른 세계와 같이 가깝게 다가올 것이다.
중동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에 앞서 중동이 어떤 지역을 가리키는 말인지 알아보자. 중동이라는 말이 본격적으로 퍼지기 시작한 것은 제 2차 세계대전 기간에 영국이 인도와 유럽의 중간에 위치한 지역을 통칭한 것에서 유래한다. 전후 학자들이 이 지역에 속한 국가들을 중동이란 용어를 사용하여 묶어 다룸으로써 오늘날까지 사용되는 이름으로 굳어지게 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중동지역은 동서로는 리비아와 나일강 연안의 이집트로부터 동부 지중해 연안의 아랍어를 모국어로 하는 국가들을 거쳐 아라비아반도와 티그리스·유프라테스 강 유역의 메소포타미아 평원까지, 그리고 남북으로는 고원지대 국가인 터키와 이란으로부터 키프로스를 거쳐 아프리카의 수단에 이르는 지역을 포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혹자는 동서로 모로코·알제리 등 북아프리카 국가들로부터 서파키스탄을 거쳐 인도 국경까지, 그리고 남으로는 에티오피아, 소말리아까지 중동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