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 영화는 알고 있다-우리는 왜 북한 영화를 알아야 하는가?-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9.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북한 영화의 종류, 유형 그리고 특징을 살펴보고, 그것을 통해 북한 사회를 분석해 보았습니다.다양한 사례를 통해 분석한 글이므로 이해하시기 편하실 겁니다.
북한 영화 뿐 아니라 북한의 생활, 문화를 알고자 하시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북한 영화의 종류
-북한 예술 영화의 유형
-북한 아동 영화의 유형
-북한 영화의 특징
-북한 영화의 변화와 앞으로의 전망
-북한 영화와 남한 영화 비교

3.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우리는 북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 나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 ‘북한영화예술론’이란 수업을 듣게 되었다. 그리고 이 질문을 토대로 글을 써보기로 하겠다. 흔히 가깝고도 먼 나라를 일본이라고 하는데 이 말은 일본이 지리적으로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으면서도 우리가 일본에 대해 잘 모른다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일본보다 더 가까운 곳에 있는, 같은 민족인 북한에 대해서는 더욱 무지한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그만큼 북한에 대해 관심이 없다는 것을 포함해서 말하는 것이다. 얼마 전 ‘시사 투나잇’이라는 텔레비전 방송을 통해 탈북 청소년에 관한 이야기를 보게 되었다. 탈북 청소년 중 상당수의 아이들이 남한 학교생활에 적응을 못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는데, 그 문제가 단순히 다른 환경에서의 부적응이 아니라 남한 아이들이 왕따를 시키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일까? 그것은 우리와 다른 환경에서 자란 북한 아이들의 다른 점을 우리가 이해하고, 인정하지 못해서일 것이다. 우리나라는 다르다는 것에 대한 편견이 매우 심한 나라인 것 같다. 그 편견을 없애는 것이 북한과의 이질감을 극복하고 통일을 준비하는 우리들의 바른 자세라고 생각한다. 정치, 경제, 사상에 대한 이질감 극복도 중요하나 가장 어렵고 힘들다고 하는 사회 문화에 대한 이질감 극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는 영화를 통한 이질감 극복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겠다. 영화는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이다. 영화 속에는 그 영화를 만든 사회의 모습이나 배경, 그 사회 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삶에 대한 모든 것들이 숨어 있다. 따라서 우리는 북한 영화를 통해 북한의 모습이나 북한 사람들의 모습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북한 영화의 영화 속 모습을 보고 북한을 그대로 이해하려고 한다면 북한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밖에 얻을 수 없으며, 그것은 북한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