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학과 과학의 만남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9.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인문학과 과학의 만남
기획의도와 전반적인틀
영화사례
신문기사사례

목차

1. 기획 의도와 전반적 큰 틀
2. 첫 번째 사례, 영화 : 매트릭스
3. 그 외의 사례....

본문내용

11. 기획 의도와 전반적 큰 틀

이번 발표는 사례중심으로 깊이 있는 인문학적 배경지식을 요구하는 발표는 지양한다. 폭넓은 소양이 필요한 발표는 청중의 이해를 방해할 뿐이며 이번 수업 발표 교수님이 원하는 것도 아니다. 이는 발표 채점 기준에도 명확히 드러난다.

기본적인 접근은 사회 전반에서 다양한 사례를 찾아서 소개하는 것으로 정한다. 다양한 사례라 함은 예술·문화 차원을 넘어서 기업의 사례와 같이 실용적 사례까지 포함해 타당성을 가지려 하는 것을 뚯 한다.

인문학적 상상력의 범위는 단순히 철학적 차원으로 한정하지 않는다. 인문학적 상상력은 예를 들어 최근 경영방식에서도 주목받는다.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IT기업은 인문학적 상상력을 중시하는 경영 체제로 동종업체에 대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이지만 그들이 반드시 철학을 반영하고 그에 관한 고정된 체계를 지닌 기업은 아니다. 중요한 점은 인문학적 상상력을 중시하고 IT기술에 활용한다는 점이다.

인문학적 상상력이 과학·기술과 접목되면서 전혀 새로운 상품이나 콘텐츠를 만들어 낸 사례에 집중할 것이지만, 그 사례 중에서도 최근에 것에 주목할 것이다. 그 이유는 21세기의 새로운 화두가 될 것이라는 최근의 흐름과 교수님의 의견을 존중하는 측면의 것이다.

조별 팀원 간의 논의처럼 이러한 인문학적 상상력이 가미된 과학 기술의 힘이 최근에만 주목받은 것은 아니다. 비행기를 개발하려고 했던 라이트 형제나 레오나르도 다빈치도 단순히 과학 기술자가 아니었다. 그들에게 신화나 소설에서만 볼 수 있었던 ‘인간도 하늘을 날 수 있다’라는 상상력이 없었다면 그러한 연구는 시작되지도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번 수업의 발표에서 타팀에 비해 경쟁력을 가지는 것일 될 것이다. 그렇게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수님의 수업내용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과학기술과 현대사회’라는 수업은 ‘과학과 인문학, 두 문화’라는 커다란 주제로 그 간격을 좁히고자 기획단 강의다. 서구의 역사는 근대이성과 과학을 통해 번영을 누리고 동양을 뛰어넘은 역사였다. 그리고 그로 인해 과학기술에 강한 의존과 신뢰를 보인다. 하지만 그에 따라 인문학과의 괴리가 심해졌고 병폐가 드러났다. 그래서 과학과 인문학의 벌어진 간격을 좁히고자 이번 강의가 기획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