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혐한현상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문화-중국의 혐한현상 분석

목차

1. 문제제기

2. 현황파악
가. 발생 시기
나. 사이버 공간에서의 혐한현상 전파
다. 중국정부의 대응
라. 중국 주류엘리트 및 중국인들, 중국 당국의 일반적 견해
마. 중국내 한국 기업인들, 한인 학생들의 견해

3. 원인분석
가. 구조적인 문제
나. 현상적인 문제
1) 한국 언론의 과장되고 무책임한 보도
2) 한국인들의 과도한 민족주의
3) 한국인들의 중국인에 대한 편견과 우월감, 중국의 변화에 대한 무지
4) 문화재산권과 관련한 갈등과 마찰

4. 대처방안
가. 중국인들이 제안한 정책
나. 주중 한국 기업인이나 한국 학생들 및 주한 중국학생의 제안
다. 일부 중국 엘리트 측의 제안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2008년 8월 베이징 올림픽에서 한국 선수단의 낭보는 무더위와 정치적 상황에 찌들어 있던 국민들에게 뿌듯함을 안겨주었다. 하지만 베이징 올림픽은 한국민에게 자못 심각한 과제를 남겼다. 올림픽 기간 중 중국인들이 보인 ‘혐한류(嫌韓流)’ 때문이다. 상당수의 중국 관중들은 자국 선수와의 대결은 물론 한국과 제3국과의 경기에서도 한국 선수단에 야유를 보내고 상대방을 응원했다고 한다.
그 후 여러 전문가들에 의한 분석이 무성하다. 올림픽 개최 전 한국 내 성화 봉송에서의 폭력 사태와 이에 대한 한국 당국의 대처, 지진 사태 이후 일부 한국 네티즌의 악플, 모 방송사의 개막식 사전 누설 등 여러 원인들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최근 몇 년 사이 누적된 중국인들의 불만이 올림픽을 계기로 터져 나온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사실 그동안 한국은 산업화를 다소 먼저 이루었다고 경제발전에서 뒤처진 중국을 비하해 온 측면이 있다.
여러 가지 분석이 난무하고 있는 가운데 과연 어떤 측면이 혐한현상의 주요한 원인인지 현황파악, 원인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에 대하여 모색해보고자 한다.

2. 현황 파악
가. 발생 시기
베이징 올림픽 기간 중 중국인들이 보인 혐한 현상 때문에 혐한현상이 불거져 나오기는 하였지만, 혐한정서는 최근 발생한 상황이라기보다는 이미 1992년 한․중간 국교정상화이후 양국간 접촉이 빈번해지면서 중국 내에서 발생한 자 연스런 현상이다.

나. 사이버 공간에서의 혐한현상 전파
사이버 공간에서 혐한정서를 전파하는 주행위자들은 중국에서 빠링허우(80 后) 세대라 일컬어지는 1980년대 이후 출생한 세대들로, 이들은 일정한 수 준의 학력을 지니고 자기 의사를 적극 표현하며, 경제력 있는 가정배경을 지닌 개인들로서 현재 20대 후반이 주류를 이룬다.

참고 자료

1. 정길화, “베이징 올림픽과 ‘혐한류’ ”, 재외동포신문, 2008년 09월 11일 (목)
2. 구상찬, 중국내 혐한 현상 및 한·중관계에 대한 조사 보고서, 2008. 10. 22, pp.31-35,
3. 베이징/유강문 특파원, 김외현 기자, [전문가 대안] 의사소통 길 찾아야,한겨레 (http://www.hani.co.kr), 2008.08.27
4. 박기현, YTN뉴스, 2008.08.2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