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무현 참여정부의 경제정책 분석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9.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거시경제학을 수강하면서 작성하였던 리포트 입니다.
얼마 전에 서거하신 노무현 전 대통령님의 `참여 정부`시절 경제정책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목차를 참고 하기기 바람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위적 경기부양이란
2. 역대정부의 경기부양 정책
3. 참여정부의 정책
3-1 부동산 정책
3-2 증시부양
4. 현 정부의 인위적 경기부양의 위험성
5. 한국은행의 독립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북핵 위기, 미-이라크 전쟁, 신용불량자와 카드채 사채 등과 같이 경제 사정이 좋지 않을 때에 2003년 위기 상황에서 출범한 참여정부는 신중한 경기조절 등으로 살얼음판 위를 조심스레 건너갔다. 인위적인 경기부양과 결별하는 대신 경제체질을 튼튼히 하고 중장기적 성장잠재력을 키우는 데 주력했다. 단기적 성과보다는 근본적인 해결을 추구하고, 본질적 문제 접근을 통한 제도화에 초점을 맞췄다. 혁신경제와 공정한 시장, 한미자유무역협정(FTA)등 적극적 개방정책, 금융허브 추진을 비롯한 금융 산업 선진화정책, 지속적인 연구개발(R&D)투자 확대, 남북경협 등 오늘보다 내일을 위한 투자에 집중했다.
“우리가 빠지기 쉬운 유혹이 무리한 (단기) 경기부양 정책입니다. 무리하게 돈 풀고, 부동산 부양 정책 쓰는 겁니다.”
2003년 4월 2일 노무현 대통령의 첫 국회 국정연설. 대통령이 입장할 때 야당 의원들은 자리에 돌아앉아 있었다. 연설 도중엔 박수는커녕 야유까지 보냈다. “한 의원은 노 대통령이 퇴장하면서 청하는 악수를 외면하기도 했다. (중략) 국민이 선택한 대통령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야 했다.”(한국일보, 2003년 4월 4일자 칼럼) 노 대통령은 그 자리에서 무리한 경기부양책을 쓰지 않겠다고 말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