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거 : 황제 중심의 관료 제도의 기반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9.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야자키 이치사다`의 [중국의 시험지옥 - 과거] 를 바탕으로
중국의 과거제도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

목차

1. 서론
2. 본론
1) 과거제도 이전의 관리임용방식과 귀족세력
2) 과거제도의 시작과 형태
3) 황제 중심의 관료제도의 변화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중국은 하늘에서 위임을 받은 천자, 즉 황제의 지배체제 아래에 있는 사회였다. 하지만 하나의 집단을 단 한 사람이 모두 관리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고, 특히 넓은 중국 대륙 전체를 황제 혼자서 통치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의 여러 방면의 일을 맡아서 할 사람들이 필요하게 되고, 관료제도가 생기게 되었다. 그런데 국가의 일을 맡아서 하는 관료를 아무나 뽑을 수는 없는 일이다. 그래서 관료를 선발하는 일정한 기준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중국의 역사에서 가장 오랫동안 관료 선발의 방법이 되었던 것이 ‘과거(科擧) 제도’ 이다. 우리나라에서도 과거제도는 실시가 되었으며, 과거제도에서 나온 ‘장원급제’라는 말이 아직도 이용이 된다. 이렇게 오랫동안 관리임용방식으로 이용되었던 제도라면 그것이 유지될 수 있었던 이유가 있을 것이다. ‘과거’라는 제도가 어떤 방식의 제도였으며 이 과거제도를 중심으로 중국의 관료를 선발하는 모습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관료와 황제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려한다.



2. 본론

1) 귀족사회

과거제도가 시작이 된 수(隋)나라 이전 시대의 관리 임용제도는 어떤 형태를 띄고 있었을까? 먼저 고대중국의 관리임용방식의 기본은 薦擧의 방식이었다. 이러한 제도는 요순시대부터 존재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미야자키 이치사다,『중국의 시험 지옥-과거(科擧)』, 중국사연구회 역, 청년사, 2006.
박병련, 「동양적 관료체제에 관한 비교연구 - 조선조와 명조를 중심으로 -」,『한국행정 학보』, 제27호, 1993, p1247~1262.
전일욱, 「고대중국관료임용제도의 변용(變容)에 관한 연구」,『한국행정사학지』, 제15호, 2004, p197~22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