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샤 경영전략 분석 보고서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30 워드파일MS 워드 (doc)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샤 경영전략 분석 보고서

목차

1 미샤소개

2 STP 전략
2.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2 표적시장의 결정 (Targeting)
2.3 포지셔닝 (Positioning)

3 4P 전략
3.1 제품
3.2 가격
3.3 장소
3.4 프로모션

본문내용

1 미샤소개

미샤라는 브랜드로 더 잘 알려진 에이블 C&C(대표 서영필)는 기존의 화장품 사업과는 다르게 온라인을 기반으로 오프라인에 뛰어든 회사이다. 에이블 C&C의 전신이었던 엘트리화장품은 지난 99년 소비자와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인터넷의 중요성을 인식, 여성포탈 사이트 뷰티넷(www.beautynet.co.kr)을 기획하였다. 이듬해 엘트리 화장품은 자회사인 에이블 커뮤니케이션을 설립, 뷰티넷에 대한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후 회사는 뷰티넷의 회원들이 직접 화장품의 제조에서 출시과정 그리고 출시 후, 보완과정까지 참여하도록 해 온라인 화장품 브랜드인 미샤를 런칭하였다.

2001년 뷰티넷 회원들의 주문량이 급속도로 늘면서 엘트리 화장품은 기존의 오프라인 유통에서 전개하던 브랜드 잎스를 매각하고 온라인 분야인 뷰티넷과 당시 온라인 전용 브랜드였던 미샤에만 전념하게 된다. 2002에는 여성가입자 100만 돌파를 기념으로 이대앞과 신림동에 직영매장을 차례로 열고 오프라인 진출가능성을 조심스럽게 타진하였다.

테스트 매장으로 운영되던 미샤 직영매장은 기대 이상의 소비자 반응에 힘입어 큰 폭의 매출상승을 기록하고 2003년 명동에 직영으로 1호, 2호, 3호점을 오픈, 전국적인 가맹점 모에 나섰다. 이후 사업의 효율성을 배가하기 위해 엘트리와 에이블 커뮤니케이션을 합병 에이블 C&C로 거듭나게 된다.

새로운 시도 - 편견에 금이 가다

화장품은 단순히 원가만을 고려해서 값을 매길 수 없는 독특한 제품이다. 여성들에게는 고급 브랜드 로고가 찍힌 제품을 갖고 싶어하는 묘한 심리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화장품은 직접적으로 피부에 닿는 제품이기에 무조건 비싼 것이 좋은 것이라는 인식이 팽배해 왔다. 그렇기에 기존 화장품시장에서의 ‘가격파괴’는 불가능 하였다.하지만 미샤는 이러한 화장품에 대한 선입견을 과감히 벗어 던져버렸다.

감성에 호소하는 대표적인 제품으로 인식되었던 화장품을, 가까이 두고 자주 써야 하는 기능성 제품으로 다시 본 것이다. 그리하여 경기침체로 주머니가 가벼워져 비싼 화장품을 감당할 수 없게 된 알뜰 족 여성들을 중심으로 미샤가 불황 속 호황을 누리고 있다.

미샤가 무턱대고 초저가를 선언한 것은 아니다. 실제 화장품의 원가는 상상외로 낮음에도 불구하고, 복잡하게 얽혀있는 유통구조 때문에 왜곡되었던 가격을 유통구조를 개선시킴으로써 바로 잡은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