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적 환경에 의한 국제경영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9.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국제 경영에 관한 의사결정은 정치 환경의 발전에 강한 영향을 받고 있다. 정치 환경은 사회의 여러 집단과 개인들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법률, 정부기관 그리고 압력단체로 구성되어 있다. 이하에서는 몇 가지 현재의 정치적 동향과 이것들의 국제적 경영관리에 대한 시사점을 검토하고자 한다.

목차

1. 정치적 환경에 의한 국제 경영
(1) 정치 · 경제시스템
① 시장경제시스템(market economy):
② 계획경제시스템(command economy):
③ 혼합경제시스템(mixed economy):
(2) 변혁기에 있는 국가들의 신흥시장

2. 정치적 위험의 관리
(1) 정치적 위험
(2) 정치적 위험의 원천
(3) 정치적 위험의 예측과 대비

※ 주어진 현지환경에 적응하는 방법


3. 국제 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해
(1) 문화의 정의
(2) 문화적 차이의 측정
① 권력거리(power distance)
②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적 성향(individualism vs collectivism)
③ 불확실성 회피(uncertainty avoidance)
④ 남성다움과 여성다움(masculinity vs femininity)
(3) 문화와 다국적기업경영

본문내용

국제 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해

(1) 문화의 정의

문화란 한 마디로 정의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개념이지만, 문화란 사람들이 공유하는 가치관(value)이나 규범(norm) 등을 의미한다. 가치관이란 어느 집단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옳다거나 또는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추상적인 생각을 말한다. 규범이란 특정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이라고 여겨지는 사회적인 규칙이나 지침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문화란 우리가 평소에 암묵적으로 동의하는 가치체계나 규범이기 때문에 같은 문화권에 있는 사람들끼리 문화의 차이를 의식하지 못하고 살아간다. 그러나 다른 가치체계나 규범을 가진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에야 비로소 자신에게 특정한 문화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흔히 문화를 국가단위로 생각하기 쉬우나 한 국가에도 여러 지역의 문화가 각기 다르며 한 지역이라도 마을마다 서로 다른 문화를 갖고 있다.
국제경영에서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는 이유는 우리가 서로 다른 문화를 동시에 접하며 그에 따라 적절한 행동을 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화적인 차이는 단순히 기업의 경영성과의 차이에 영향을 끼치는 것뿐만 아니라 크게는 정치적인 위험과 전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Huntington은 『문화의 축제』(The Clash of Civilization)이라는 저서에서 사회주의의 몰락 이후 앞으로 세계적인 갈등의 근원은 이데올로기나 경제적인 것이 아니라 문화적인 차이가 가장 큰 원인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미래의 전쟁이 서로 다른 문화를 갖고 있는 국가들 또는 민족들간에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2) 문화적 차이의 측정

국제경영환경에서 문화적 차이를 발견하려는 노력은 인류학자와 국제경영학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Hofstede의 연구는 특히 경영환경에서 각국의 문화적 차이를 실증적으로 보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연구로 평가 받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