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본초비요 호초胡椒 소목 침향 단향 자향 강진향 정향의 원문 및 한글번역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본초비요 호초胡椒 소목 침향 단향 자향 강진향 정향
중국 청나라 왕앙(汪昂)이 편찬하여 1694년에 간행된 의서. 주로 『본초강목(本草綱目)』과 『신농본초경(新農本草經)』의 2책에서 발췌하여 편찬한 것이다. 전 2권이며 먼저 약성의 총의(總義)를 싣고, 다음에 약물을 초(草), 목(木), 과(果), 곡채(穀菜), 금석수토(金石水土), 금수(禽獸), 인개어충(鱗介魚蟲) 및 인(人) 등 8부로 나누어 모두 470여 종의 약물을 실었다. 각 약물의 성미(性味)와 용도 등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400여 폭의 그림을 덧붙였는데, 근대 본초학 저서 중 비교적 널리 보급되었다. 현재 영인본과 인쇄본이 나와 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호초

燥,快膈,消痰.
호초는 건조하며, 흉격을 상쾌하게 하며 담을 소멸하게 한다.
辛熱純陽。
호초는 신미와 열기, 순양이다.
暖胃快膈,下氣消痰。
호초는 위를 따뜻하게 하며 흉격을 흔쾌하게 하며 기를 내리며 담을 소멸한다.
治寒痰食積,腸滑冷痢,陰毒腹痛,胃寒吐水,牙齒浮熱作痛.
호초는 한담과 식적을 치료하며 장을 활발하게 하며 냉성이질, 음독복통, 위한증으로 물을 토함, 치아가 뜨고 열나서 통증이 생김을 치료한다.
(合蓽茇散之)。
호초는 필발산과 합쳐 사용한다.
殺一切魚、肉、鱉、蕈(音尋,上聲)毒。
호초는 일체 생선, 고기, 자라, 버섯(蕈은 발음은 심이며 상성이다)독을 없앤다.
食料宜之,嗜之者衆。
호초는 식료로도 마땅하지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多食損肺,走氣動火,發瘡、痔、臟毒,齒痛目昏。
호초를 많이 먹으면 폐를 손상하니 달리는 기가 화를 동요하니, 창, 치질, 장독, 치통과 눈이 침침함을 발생케 한다.
畢澄茄一類二種,主治略同。
호초는 필징가와 한 부류와 두 종이니 주치는 대략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