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벡터의 덧셈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일반물리학-벡터의 덧셈이란 실험 결과에의해 쓴 결과보고서

목차

[1] 실험값

(1) 두 벡터의 합성
(2) 세 벡터의 합성

[2] 벡터작도

[3] 결론 및 검토

본문내용

[3] 결론 및 검토
측정되는 모든 물리량들은 크게 방향을 갖지 않는 스칼라량과, 방향과 크기를 갖는 벡터량으로 나누어진다. 스칼라량의 덧셈과 뺄셈은 그 값들을 그대로 더해 주거나 빼주지만 방향을 가지는 벡터량은 그렇지 않다. 그래서 벡터의 덧셈을 알아보기 위해서 이번에 실험을 하였다. 이번 실험에서 첫 번째 실험인 ‘두 벡터의 합성’은 두 번째 실험인 ‘세 벡터의 합성’보다 하나의 추걸이가 빠져서 그런지 더 쉽게 실험이 되었는데, 그래서인지 퍼센트 오차 또한 첫 번째 실험이 적게 나왔다. 이렇게 오차율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첫 번째로, 측정에서의 오차가 존재했을 것이다.
실제 실험에서는 보는 각도에 따라서 R(실험값)이의 방향이 조금씩 달라 보이기 때문에 계산값과의 오차가 존재했을 것이다.
두 번째로는 실제 실험에서는 정확한 평형이 되지 않았다.
우리 조가 실제로 실험을 할 때에는 평형을 이루게 하기위해서 여러 종류의 추를 달고 또 달아보았었다. 하지만 실험이 다 끝나고 결과를 적을 때 생각해보니 정확한 평형이 되지 않았었던 것 같다. 실험상에서 정확한 평형을 이루게 하기는 사람이 직접 하는 일이라서 어려웠던 것 같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서 우리 조의 실험결과에 오차가 발생하게 되는 배경이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번 실험에서는 오차의 원인을 찾기가 어려웠다. 그렇게 큰 오차율을 가지지 않은 것도 오차의 원인이 찾기 어려웠던 하나의 이유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번 실험에서는 오차가 날 수 있는 것은 각도와 추의 무게에서의 차이 그 두 가지 밖에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실험에서는 오차의 원인이 다른 실험에서보다 적었던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