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본초비요 비조협 종려 차 오수유 천초의 한문 및 한글번역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본초비요 비조협 종려 차 오수유 천초
중국 청나라 왕앙(汪昂)이 편찬하여 1694년에 간행된 의서. 주로 『본초강목(本草綱目)』과 『신농본초경(新農本草經)』의 2책에서 발췌하여 편찬한 것이다. 전 2권이며 먼저 약성의 총의(總義)를 싣고, 다음에 약물을 초(草), 목(木), 과(果), 곡채(穀菜), 금석수토(金石水土), 금수(禽獸), 인개어충(鱗介魚蟲) 및 인(人) 등 8부로 나누어 모두 470여 종의 약물을 실었다. 각 약물의 성미(性味)와 용도 등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400여 폭의 그림을 덧붙였는데, 근대 본초학 저서 중 비교적 널리 보급되었다. 현재 영인본과 인쇄본이 나와 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瀉熱毒.
비조협은 열독을 사한다.
辛溫。
비조협은 신미와 온기이다.
除風濕,去垢膩.
비조협은 풍습사를 제거하며 때와 기름을 제거한다.
(故澡 澡(씻을 조; ⽔-총16획; zǎo)은 원문에는 燥(마를 조; ⽕-총17획; zào)로 되어 있다.
身,盥面用之).
비조협은 몸을 씻으니 세수대야 세안으로 사용한다.
療無名腫毒有奇功.
이름없는 종독을 치료하는데 기묘한 공로가 있다.
(不拘奇瘍惡毒,用生肥皂去子、弦及筋搗爛,釅 釅(초, 진하다 엄; ⾣-총27획; yiàn)
醋和敷立愈,不愈再敷奇驗。此方方書未載,若貧人,僻地倉卒無藥者,用之甚便,故特著之。)
기묘한 양과 악독을 불구하며 생 비조각자와 현과 근육을 사용하여 찧어서 미란되게 하며 진한 식초로 섞으면 곧 나으니 낫지 않으면 다시 붙이면 기이한 효험이 있다. 이 처방은 방서에 아직 기록되지 않았으니
(《集成》曰∶生肥皂火煆存性 性(성품 성; ⼼-총8획; xìng)는 원문에는 粉(가루 분; ⽶-총10획; fěn)으로 되어 있다.
,生油,膩粉調敷諸惡瘡)。
집성에서 말하길 비조화를 태워 약성을 존재케 하며 기름을 만들고 기름가루를 섞어서 여러 악창에 붙인다.

棕櫚
종려

濇,止血.
종려는 색미이며 지혈한다.
苦能泄熱,濇可收脫,燒黑能止血.
종려의 고미는 열을 발설하며 색미는 벗어난 것을 수렴하며 검게 태워서 지혈한다.
(紅見黑則止,不可燒過。棕 棕(종려나무 종; ⽊-총12획; zōng)는 원문은 椶(종려나무 종; ⽊-총13획; zōng)으로 되어 있다.
櫚、側柏、卷柏燒存性,飯丸,止遠年下血。亦可煎服)。
종려의 홍색이 흑색으로 나타나면 지혈하니 태움이 과다하지 말라. 종려, 측백, 권백을 태워 약성을 보존하여 밥으로 환을 만들어 오랜 해의 하혈을 멎게 하니 또한 달여서도 복용할 수 있다.
治吐衄下痢,崩帶腸風,失血過多者,初起未可遽用。
토혈, 뉵혈, 하리, 붕루, 대하, 장풍, 실혈이 과다함을 치료하니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