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victorian age의 문학작품 흐름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victorian age의 대표적인 문학작품들의 흐름과 해석 그리고 방향을 제시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시대적 배경
2.문학적 배경
3.Victorian Age Poets

본문내용

1.시대적 배경
빅토리아가 18세의 어린 나이로 여왕이 되어 당초 국민들의 우려와는 달리 이후 64년 동안 국민의 애정을 받으며 영국을 통치하게 된다. 1832년 the first reform bill이 통과되어 노동자들에게도 참정권이 보장되었고, 1846년에 곡물수입에 중과세를 부과하는 곡물조령이 폐지되어, 이 시기의 영국 내에서는 급격한 사회변화가 일어났다. 또한 영국은 프랑스와의 오랜 전쟁을 겪은 후 강대국이자 세계의 경제대국으로 부상했다. 세계 최초로 도시화, 산업화된 사회라는 이 새로운 지위 때문에 이 시기에는 남다른 풍요, 활력, 자신감이 넘쳤으며 이 힘은 해외로 뻗어나가 대영제국의 발전으로 표현되었다. 급기야 1851년에는 대 박람회가 런던에서 개최되었지만 산업이 가져다 준 새로운 풍요와 전에 없던 새로운 종류의 도시빈민이 병존한다는 것은 이 길고 다양한 시기의 특징이 될 수 있는 많은 모순들 중 하나일 뿐이다. 종교에서는 신앙에 대한 공약이 널리 퍼져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권력이 점차 증대되었다. 한편 물질만능과 실용적인 가치에만 치중했던 이 시대의 사람들은 삶의 목적을 부화 신사다움에 두었다. 그러나 빅토리아 시대의 치부인 거짓된 고상함은 사실 그만큼 심한 부도덕과 병행하고 있었다. 지식인들은 이러한 물질만능의 시대적인 풍조에 대해 회의와 갈등에 고민하기 시작했다.

2.문학적 배경
빅토리아시대의 문학의 특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산문, 특히 평론과 소설이 문학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했고, 반대로 시는 퇴조를 보였다는 점이다. 이유는 과도기적 시대의 영향에 대해 지식인들은 고뇌하기 시작했고, 이 고뇌를 드러내는 데 있어서 추상적이고 철학적인 시보다도 평론이나 소설이 적합한 매체였기 때문이다. 이 시대의 문학은 낭만주의 문학과는 다르게 사회문제에 직접 관여 하여 이를 도덕적인 의도로 다루고 있다. 즉 빅토리아 시기의 문학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사회문제가 예리하게 제시되는 것이 특징인 것이다. 가장 근본적인 것은, 많은 작가들이 진보라고 받아들인 급격한 발전이 다른 사람들 에게는 강한 향수를 불러일으키게 했다는 사실이다. 아울러 매우 다양하고 방대한 문학 업적을 이루어 냈지만 당시 중산층에서 엿볼 수 있는 성적인 이중성, 점잖은 체 하는 것, 자기만족, 편협성 등 광의의 윤리성을 빅토리아조 문학 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는 대중을 위한 문학의 요구에 잘 부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