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서평>A+ 코드그린 -> 뜨겁고평평하고붐비는세계 (토머스프리드먼)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9 워드파일MS 워드 (docx)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서평>A+ 코드그린 -> 뜨겁고평평하고붐비는세계 (토머스프리드먼)
각장의 내용요약과
감상문 3장 분량 들어 있습니다^^ 안심하고 다운 하시길^^

목차

 내용 요약

1. 제1부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

2. 제2부 우리는 어떻게 여기까지 왔는가

3. 제3부 Code Green 실천 전략

4. 중국

5. 미국

6. 감상문

본문내용

제1부 –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
터키 이스탄불 주재 새 미국 영사관, 그곳은 보안이 철통 같아서 새조차도 날 수 없는 곳이라 여겨진다. 미국은 왜 이런 철저한 보안시스템을 갖춰야만 했을까?

미국은 현재 세계 어느 국가와 견주어 비교해 볼 때, 가장 강한 선진국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은 과거부터 지속적인 경제 발전과 자국의 성장원동력을 바탕으로 오늘날 강대국 위치에 오를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다소 이기적이기도 한 미국의 성장 밑바탕에는 미국 스스로가 만든 적들이 항상 존재 했다. 소위 반미주의의 사상을 가진 이들은 미국 때문에 자국의 정부, 회사, 개인이 피해를 입는다고 생각했다. 결국 미국에게 가장 큰 아픔을 준 9.11 사태를 통해 전세계의 반미감정을 테러로써 표출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후 미국은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한다. 이에 따라, 철통 같은 방어시스템을 구축하고, 공항의 보안검색 장치 또한 다른 나라에 비해 5배 정도 강화하게 된다. 바로 이러한 나라가 우리가 알고 있는 강대국 미국이다. 그렇다면 세계에서 가장 강한 선진국으로 앞장 선 미국의 발전 배경에 아무런 문제점이 없었을까?

물론 미국은 경제발전 1위의 선진국이다. 이에 뒤질세라, 에너지 소비율과 환경오염 파괴 분야에서 또한 1위를 차지한다. 빈곤층은 돈을 벌고 싶고, 돈을 벌면 풍요를 누리는 것…… 소위 말하는 미국식 생활방식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벌어졌다는 것이 이 책을 쓴 저자의 주장이다. 미국식 생활방식이 미국 에너지 소비율을 1위로 만들었으며, 그에 대한 폐해가 고스란히 환경오염 분야의 1위로 만들어 주었다. 과연 미국식 생활방식이 자세하게 어떤 것이 길래 에너지 소비와 환경오염과의 연관성이 있는 것일까?
미국은 경제발전을 이루면서 소위 말하는 부자병에 대다수 사람들이 걸리게 된다. 부자병은 끊임없이 돈을 벌고 싶어하고, 발전하고 싶어하는 욕망을 말하며, 경제적으로 어느 정도 중상층 위치에 서게 되면, 자신의 쾌락을 위해 풍요를 누리는 것을 말한다. 이에 대한 예는 미국의 자동차 소비 습관을 보면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