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크린 쿼터제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스크린 쿼터제에 대한 저의 소견을 작성한것입니다.
A+ 받은 레포트이며 제가 직접작성하였고 중복되는 내용없이
참신하다고 자부합니다.

목차

1. 오늘날의 문화산업 ‘영화’


2. 스크린쿼터제란 무엇인가?
1)개요
2)우리나라의 스크린쿼터제


3. 스크린쿼터제를 둘러싼 갈등
1)한국영화업계 vs. 한국관객
2)한국영화제작업자 vs. 영화상영업자
3)한▪미 통상마찰


4. 우리나라 스크린쿼터제에 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1. 오늘날의 문화산업 ‘영화’

21세기를 ‘문화의 세기’라고들 한다. 오늘날 문화는 예술의 영역과 산업의 영역을 동시에 아우르며 그 비중이 엄청나게 커지고 있다. 이제 문화산업이란 용어는 더 이상 낯선 말이 아니며 21세기를 이끌어갈 차세대 전략산업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이 문화산업의 핵심적인위치에 놓인 것이 바로 영화이다. 영화는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오래 전부터 가장 대중적인 문화상품의 하나로 많은 국민들의 사랑을 받아왔었다. 뿐만 아니라 정부수립 초기부터 각별한 정책적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었다.
사실 한국영화는 최근 수 년 사이 실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우선 국내 시장에서의 관객점유율을 보면 1993년 15%라는 최저치를 기록한 이후 계속적으로 증가하여 최근에는 약 50% 수준에까지 이르렀다. 미국 이외에 제대로 된 자국 영화산업을 가지고 있는 나라는 프랑스, 일본, 인도 등 극소수뿐이며, 그나마 자국 영화의 시장점유율이 한국처럼 높은 나라는 없다. 또한 영화배급에 있어서도 우리나라 영화시장에서는 한국 배급사들이 할리우드 직배사들을 제치고 1,2위를 다투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세계 3대 영화제(칸, 베니스, 베를린)에서도 한국영화의 수상이 잇따르고 있는데, 이는 이제 한국영화들이 예술성·작품성 면에서도 그 수준을 인정받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한국영화의 이러한 눈부신 발전은 새삼 한국의 영화정책에도 관심을 돌리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