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진전사지삼층석탑과 홍천물걸리삼층석탑의 비교 및 진전사지삼층석탑의 조각의 이해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강원도로 답사를 다녀온 후에 통일신라시대의(동시대의 탑) 탑을 비교분석한 리포트입니다.
A+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탑의 의의와 종류
2. 진전사지삼층석탑과 홍천물걸리삼층석탑의 소개와 사진
3. 비교분석한 표
4. 공통점과 차이점 해설
5. 공통점과 차이점 사진으로 비교
6. 기타 내용과 의문점
7. 진전사지삼층석탑의 새겨진 조각의 이해
8. 용어정리
9. 참고문헌

(세세하게 목차를 분류해 보았습니다.)

본문내용

통일신라 9세기에 석탑을 전국적으로 건립하게 되는데 이는 우리나라를 ‘석탑의 나라’로 부르는데 주된 원인으로 작용했다. 그래서 나는 우리나라를 석탑의 나라로 이끌었던 9세기 석탑 중에 양양의 진전사지삼층석탑과 홍천물걸리삼층석탑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탑의 의의와 종류를 살펴보자면, 탑은 일반적으로 어떠한 일과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조성한 구조물의 의미로 사용된다. 불교적으로는 사찰의 법당 앞에 건립되어 예배의 대상이 되는 조형물을 뜻하기도 하는데 석가모니의 사리를 봉안한 건축물을 의미한다. 탑의 종류로는 크게 목탑, 석탑, 전탑, 공예탑 등으로 구분되고 있는데, 내가 비교하고자 하는 두 탑은 모두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석탑이다.
이 두 탑 모두 9세기경에 건립되었으리라 추정된다. 그 당시 정치적인 면에서 중앙귀족의 치열한 왕위 쟁탈전 및 호족세력의 난립으로 인한 통일신라의 해체기라 할 수 있는데, 그 당시 불교조형물은 그간의 통념과 같이 결코 양식적 쇠퇴기가 아니라, 수적인 증가와 함께 전국적으로 확산되었고 새로운 양식의 탄생과 유행에 의하여 독창적인 예술을 이루었다. 또한 국왕, 왕족과 귀족, 평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이 석탑의 건립에 참여하면서 신앙적인 면, 호국적인 면, 기념비적인 면, 원탑에 이르기 까지 건탑의 원인도 다변화되고 있었다. 그래서 두 탑의 절대 연대 및 건립원인을 알 수는 없지만, 추측해 보건데 진전사지삼층석탑은 지방호족의 새로운 문화능력을 과시하기 위한 것과 초층에 사방불을 양각한 것을 보았을 때 불력에 의존해서 사방으로 확장하고 싶은 영토관념의 표현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홍천물걸리삼층석탑은 전체적으로 기단부와 탱주가 줄어들었다는 점과 옥개받침이 3층에 이르러 4단으로 줄어 든 것으로 보아 9세기 양식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박경식 『한국의 석탑』, 학연문화사, (2008).
- 박경식 『우리나라의 석탑』, 역민사 (1999).
- 정영호 『석탑』, 대원사 (1994).
- 김환대 『한국석탑 장엄조식』, 한국학술정보 (2008)
- 편집부 『2009 봄답사』(2009)
- 문화재청 홈페이지, http://www.cha.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