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석유화학에서 촉매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촉매에 대한 리포트를 정리했고 나누어서 등록 했습니다.
총 4개로요 교수님이 리포트 보시고 발표까지 시킨 내용입니다.

목차

1. 촉매의 정의 및 역사
2. 촉매공업 기술의 특징
2-1. 소량사용
2-2. 공정기술과의 연결
2-3. 화학공정의 핵심기술
2-4. 종합기술
3. 촉매 제조
3-1. 구성 요소
3-2. 촉매 모양
3-3. 촉매 제조

본문내용

1. 촉매의 정의 및 역사
1-1. 촉매의 정의
촉매(catalyst)란 화학반응에 소량 첨가하여 열역학적으로 가능한 화학반응을 가속시켜 주면서 그 자신은 변하지 않는 물질을 말하는 것으로 촉매에 의한 이와 같은 작용을 “촉매작용” 또는 “촉매현상” 이라고 하며 영어로는 “catalyst”라고 한다. 이 말은 1836년 스웨덴의 화학자 Berzelius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는데 “catalysis”란 그리스어로 ‘놓아 주다’의 뜻인 kata와 ‘분해하다’의 뜻인 lusis를 합친 뜻으로 그 때까지의 촉매반응이 주로 전분의 분해와 같은 분해반응인 것으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추측된다.
현대적 촉매의 개념은 “촉매란 최종 생성물 중에 나타나지 않고 화학반응의 속도를 변화시키면서 화학반응의 열역학은 변화시키지 않는 물질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1916년에 Langmuir는 유명한 단분자 흡착이론을 발표하여 모든 촉매반응은 화학흡착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하였다. 즉 촉매반응은 표면에 흡착되어 활성화된 분자나 원자들 또는 흡착분자와 기상분자 사이에서 진행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표면과 결합한 흡착종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활성화가 금속표면의 화학적 성질에 지배되며 표면이 불균일하다고 추론하였다. 이러한 생각이 발전하여 1925년에 Taylor는 활성중심이 촉매의 특수한 site에 있다는 활성중심설을 발표하였다. 그 이후 Boudart의 구조민감설로 발전하였고 최근 표면 분석기기의 분석수단이 발달되면서 1975년경에 Somorjai의 실험에 의해 활성중심설이 실증되었다.
촉매작용은 반응중간체의 개념이 발전하면서 더욱 명확해졌다. 촉매의 활성점 S에 반응물 A가 흡착하여 생성된 반응중간체 A-S를 생성하는 촉매가 높은 활성을 갖는 촉매이다. 촉매가 반응물을 너무 약하게 흡착하면 반응물이 효과적으로 변형되지 않고 너무 강하게 흡착하면 반응중간체가 탈착하지 못해서 오히려 반응속도가 느려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