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화스왑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통화스왑의 배경과
통화스왑의 개념 그리고
최근에 통화스왑과 관련한 이슈들

목차

◆통화스왑 (CCIRS : CROSS CURRENCY INTEREST RATE SWAP)
1)정의
2)특징
3)금리스왑가격과 통화스왑가격과의 관계

◆통화스왑의 이슈

◆한미 통화 스왑

◆한미 통화스왑 시사점

◆시사점

본문내용

◆통화스왑 (CCIRS : CROSS CURRENCY INTEREST RATE SWAP)
1)정의
금리스왑이 동일통화간 변동금리와 고정금리의 교환인제 반하여, 통화스왑은 서로 다른 통화의 금리 및 원금을 교환하는 스왑이다. 통화스왑은 거래자가 현재의 현금흐름을 다른 통화의 현금흐름으로 변환시킬 필요가 있을 때 이용하는 거래로 만기까지 원금에 기초하여 통화 간 금리를 교환하고 만기일에는 금리교환과 같은 방향으로 계약시점에 미리 약정한 환율에 의해 원금을 교환하는 계약이다. 약정환율은 일반적으로 현재의 현물환율이 이용된다.

2)특징 1. 거래쌍방이 다른 통화의 현금흐름을 교환한다.
2. 만기에 항상 명목원금을 상호 교환한다.
3. 거래시점에 명목원금을 상호 교환할 수도 있다.

3)금리스왑가격과 통화스왑가격과의 관계
스왑시장에서 결정되는 가격은 금리스왑가격과 통화베이시스 스왑의 가격이다. 즉 변동금리에 대한 고정금리가격이 금리스왑의 가격이며 통화베이시스 스왑의 가격은 U$ Libor에 가산되는 양(+) 또는 음(-)의 베이시스이다. 금리스왑의 고정금리와 통화베이시스스왑의 베이시스가 시장에서 결정되면 통화스왑의 다른 금리교환 가격, 즉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교환가격 및 고정금리와 고정금리의 교환가격은 자동으로 결정된다.
예)통화스왑(고정금리채무와 변동금리채무간스왑)
다음과 같은 차입조건에서 K기업은 1억 달러의 자금이 필요하고 B은행은 110억 엔의 자금이 필요하다고 하자.

K기업과 B은행이 각자 상대적으로 유리한 시장에서 차입한 후 당시의 환율 ¥110/U$로 통화스왑을 한다면 K기업은 100억 엔을 3년 만기 연 6%의 고정금리조건으로 차입하고 B은행은 1억 달러를 3년 만기 연 LIBOR +0.5%의 금리조건으로 차입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