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물을 이용한 신소재 섬유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식물을 이용한 신소재 섬유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자료가 너무 없어서 힘들었던 레포트 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4.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에서 식물은 인간에게 있어 필수적인 존재로 자리 잡고 있다. 관상용식물 뿐만이 아니라 인간의 의식주생활에 모두 관여하고 있다. 특히 섬유부분에서 식물은 친환경적이며, 흡습성이 좋고 인체에 유해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예로부터 면, 마 등을 이용해 왔다. 최근에는 이러한 식물에서 유래된 섬유뿐만이 아니라 기존의 섬유에 식물성 성분을 첨가시키면서 기능성 섬유 자원이 대두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식물에서 유래된 신소재, 기능성 섬유 자원을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①파인애플 잎을 이용한 섬유
파인애플 섬유는 아바카시(abacaxi) 섬유라고도 하여 파인애플 식물의 잎으로부터 얻는다. 파이나(pina) 섬유 또는 실크 그래스(silk grass) 라고 부른다. 필리핀이나 서인도 제도, 동남아시아 등에서 주로 생산된다. 파인애플은 약 24℃의 온화하고 연중 온도가 비교적 일정하고 연중 강수량이 15~100cm로 재배기간 중에 강수가 고른 지역에서 잘 자란다. 파인애플 식물의 높이는 약 50~150cm이고, 평균 섬유길이는 약 30~50cm정도이며, 가늘고 흰 광택이 나고 강하다. 수확은 수작업으로 scrapping 하여 얻는다.
파인애플 잎 섬유(pineapple leaf fiber, PALF)는 다른 셀룰로오스계 천연 섬유와 같이 다공성 셀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리본과 같은 미세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이들은 섬유에 강도를 부여하는 리그닌으로 서로 결속되어 있다. PALF의 우수한 기계적 특성은 높은 셀룰로스 함량과 낮은 미세피브럴(microfibril)각도와 연관되어 있다. 셀벽의 두께는 약 8.3나노미터이다. PALF는 저렴한 가격, 최근 들어는 플라스틱 보강섬유로도 종종 사용되며, 이에 대한 많은 연구도 수행되고 있다.

참고 자료

1) 예하미디어 편집부(2005). 자원식물학. 서울: 예하미디어.
2) 조동환(2009). 특집: 자원순환형 섬유소재; 저탄소 녹색자원: 천연섬유. 한국섬유공학회.
3) 오한진, 이지영, 김무곤, 이기훈(2009). 단백질자원을 이용한 친환경 소재 및 섬유개발. 한국섬유공학회.
4) 사진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좋은 사람들 홈페이지 www.j.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