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희곡 교육론 - 들판에서 수업 지도안

저작시기 2008.08 |등록일 2009.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700원

소개글

중 2 국어, 3. 문학의 표현 (2)`들판에서` 단원의 수업 지도안(세안:시나리오식)입니다.
`단원의 개관`은 물론 판서계획, 파워포인트 자료 계획, 학습지 등을 첨부하였습니다.
후회하지 않으실겁니다.

목차

1. 단원의 개관
2. 대단원 학습 목표
3. 교수-학습 계획
4. 대단원 지도상 유의점
5.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6. 판서 계획
7. 파원포인트 화면 자료
8. 수업 자료
9. 학습지

본문내용

Ⅰ.단원의 개관

글쓴이는 읽는 이에게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다양한 표현 방법을 사용한다. 말하려는 것을 정반대로 표현하는 방법, 사실보다 지나치게 과장해서 표현하는 방법, 일부러 우스꽝스럽게 표현하는 방법,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 상징적인 의미를 가진 소재로 표현하는 방법, 같은 말을 여러 번 반복해서 표현하는 방법 등은 모두 글쓴이가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현 방법에 해당한다. 따라서 읽는이가 글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으려면 글에 쓰인 표현의 특징을 알고, 그러한 표현으로부터 글쓴이가 말하려고 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학생들이 글을 대할 때 표현의 특징에 유의하며 글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생들이 글을 읽어보고 글 속에 나타나는 다양한 표현의 특징과 그 효과에 대해 생각해 보는 활동을 마련하였다.
이 단원에서는 문학 작품을 실제로 감상하고 표현의 특징을 파악해 보는 활동이 중요함으로, 비교적 표현의 특징이 두드러지는 두 작품이 실려 있다. 소단원 (1)에는 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운 김현승의 시 ‘지각(知覺)’을 수록하여, 비유적 표현뿐만 아니라 반복적인 표현이나 대응이 되는 표현 등 다양한 표현 방법을 살펴보고 그 효과를 이해하도록 하였다. 소단원 (2)에서는 이강백의 희곡 ‘들판에서’를 수록하여, 상징적인 표현의 의미를 해석하고, 이를 통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보충․심화에서는 비유적 표현이 두드러진 김초혜의 시 ‘어머니’와 해학적 표현이 두드러진 판소리 ‘흥보가’를 선택형으로 구성하였다.
작가가 작품 속에서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표현 방법과 그 효과를 학습하는 이 단원을 통해, 앞으로 학생들은 문학 작품을 대할 때 표현의 특징에 유의하며 감상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