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지털 의료영상 처리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디지털 의료영상 처리
디지털 영상이란 피사체에서 얻은 전기적 신호를 디지털 데이터로 바로 획득하거나, 아날로그 형태로 신호에 디지털 변환기술을 적용하여 2차원 혹은 3차원의 형태의 데이터로 출력하는 것을 말한다. 디지털 영상의 가장 큰 장점은 영상의 재현성과 영상처리를 통한 정보의 다양성이다. 디지털 영상의 공간 해상력은 하드웨어의 발달로 많은 발전을 해왔으며,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더욱 발전하리라 기대된다. 시스템의 구성도 단순화, 통합화 과정을 통해 많은 경비가 소요되는 디지털 영상의 단점이 극복될 수 있을 것이다. 영상처리는 2차원 시각영상을 조작하거나 재해석하게 도와주는 방향으로 이해하고 있으나, 사실 우리가 시작으로 받아들이는 영상 정보를 향상 시키고 보정하며 해석하고, 변환시켜 영상정보량을 바르게 인식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론의 일환이다. 영상처리라는 것은 영상 내의 특징들을 추출하여 사용하거나, 영상의 일부분을 새로운 영상으로 재형성하거나, 변질된 영상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보다 질 높은 영상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디지털 영상이란 피사체에서 얻은 전기적 신호를 디지털 데이터로 바로 획득하거나, 아날로그 형태로 신호에 디지털 변환기술을 적용하여 2차원 혹은 3차원의 형태의 데이터로 출력하는 것을 말한다. 디지털 영상의 가장 큰 장점은 영상의 재현성과 영상처리를 통한 정보의 다양성이다. 디지털 영상의 공간 해상력은 하드웨어의 발달로 많은 발전을 해왔으며,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더욱 발전하리라 기대된다. 시스템의 구성도 단순화, 통합화 과정을 통해 많은 경비가 소요되는 디지털 영상의 단점이 극복될 수 있을 것이다. 영상처리는 2차원 시각영상을 조작하거나 재해석하게 도와주는 방향으로 이해하고 있으나, 사실 우리가 시작으로 받아들이는 영상 정보를 향상 시키고 보정하며 해석하고, 변환시켜 영상정보량을 바르게 인식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론의 일환이다. 영상처리라는 것은 영상 내의 특징들을 추출하여 사용하거나, 영상의 일부분을 새로운 영상으로 재형성하거나, 변질된 영상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보다 질 높은 영상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디지털 영상의 종류는 크게 정지 영상과 동영상으로 구분된다. 정지 영상에서는 압축하지 않는 영상으로 파일의 확장자명으로는 raw, bmp, tif 등이 있으며, 압축영상으로는 JPEG(DCT), JPEG2000(Wavelet) 등이 있다. 이외에도 문서 데이터로 이용되는 JBIG2(vinary iamge), FAX G3, G4 등이 있다. 디지털 영상처리의 종류로는 (1) 영상개선, 강조 및 증강 - 모든 영상처리는 관찰자의 입장에서 행하는 행위이므로 궁극적으로 전처리가 이루어지든지 후처리가 이루어지든지 모두가 영상을 원래 보고자하는 목적에 맞게 개선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2) 영상복원 및 복구 - 디지털 영상은 영상개선 같은 영상의 처리과정에서 발생된 노이즈뿐만 아니라, 영상 획득 시에 디지털 획득 장비의 특성에 의해 나타나는 일정량의 정보 손실이나, 노이즈의 첨가로 인해 원영상이 왜곡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