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조선과 청동기문화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9.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조선과 청동기문화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청동기 시대에는 생산 경제가 그전보다 발달하고, 청동기 제작과 관련된 전문 장인이 출현하였으며, 사유 재산 제도와 계급이 나타나게 되었다.

▶ 청동기 시대는 이전의 신석기 시대와는 다르다. 신석기는 똑같이 나눠먹는 사회였지만 청동기 시대에는 계급이 생긴다. 왜 이런 차이가 나타나느냐 하면 식량을 생산하기 시작함으로써 사유재산, 즉 네 것과 내 것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때에는 쌀농사가 시작됐으며 이 쌀이 중요한 식량으로 자리 잡게 된다. 똑같이 농사를 지어도 땅의 차이, 농사짓는 사람의 기술, 살고 있는 곳의 날씨 등에 의해 수확량이 달라지고 잘 사는 사람이 생겨난다. 물론 상대적으로 못 사는 사람도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또 돌은 주워서 갈기만 하면 청동기는 기술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청동기는 일부 계층만 가지게 되고 이런 힘 있는 자들이 힘없는 사람을 지배하여 부족이 생기고 그에 따른 계급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2. 비파형 동검의 분포는 미송리식 토기 등과 함께 이 지역이 청동기 시대에 같은 문화권에 속하였음을 보여 준다.

▶ 한반도와 만주 지역에서 비파형 동검이 사용되던 시기에 중국의 황하 유역과 그 북부인 오르도스 지역에서는 비파형 동검과는 전혀 다른 동검 문화가 존재했다. 중국의 동주식 동검은 몸체와 칼자루를 붙여 만들고 몸체가 길고 마름모형의 검코 검의 자루와 날 사이의 불룩한 부분
가 있다. 자루에 두세 줄의 돋친 띠가 있는 것이 많고 자루 끝은 모두 작은 원판으로 되어 있다.
이에 비해 비파형 동검은 몸체의 형태가 비파와 비슷하여 붙은 이름으로 중국 동북 지방에 있는 요하를 중심으로 요령 지방에 주로 분포하기 때문에 요령식 동검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인 형태는 몸체의 아랫부분이 둥글게 배가 불러 비파 형태를 이루고 몸체 중앙부에 돌기부가 있으며 돌기부 양쪽으로 날이 약간씩 휘어 들어가 있다. 몸체의 중앙부에서 굵고 둥근 기둥 형태를 이루며 마디가 있어 약간 도드라져 있다. 이 마디가 비파형 동검을 다른 동검과 구분 짓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며 중국의 동주식 동검과는 달리 비파형 동검은 조립식으로 검코가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