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삶의 역사적 이해(역사10장 역사인식을 위한 구분법)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9.06.27 | 최종수정일 2013.1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간삶의 역사적 이해 교양 과목의 정리 자료입니다.

한 챕터가 끝날 때마다 부과되는 레포트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4정도의 내용 요약, 소감과 그에 덧붙여
내용과 관련한 각종 문헌들의 내용을 발췌하여 1-2페이지 정도 추가하였습니다.
(A+자료이니 소중히 사용해 주시고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 내용 요약 >
< 다른 문헌 참고 정리 >
<나의 분석 및 소감>

본문내용

< 내용 요약 >

역사를 몇 가지 기준으로 구분해 이해할 수 있다. 처음으로 공간적(지리적) 구분이다. 역사는 모든 지역에서 동일한 전개과정을 거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세계 모든 지역의 역사적 전개를 한꺼번에 이해하기보다, 우선 공간적으로 구분하여 이해하는 것이 통상적인 방법이다. 우리나라도 역시 한국사를 독립된 역사 공간으로 설정하고, 나머지는 세계사로 구분하고 있다. 우리가 이처럼 역사적 공간을 구분하는 것은 역사를 이해하고, 연구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이다. 역사를 전공하는 전문가들은 모두 자기가 전공하는 역사적 공간을 설정하는데, 그 공간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여타 지역 공간의 역사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는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시간적 구분이다. 역사는 본질적으로 시간적 변화에 관한 지식이며, ‘시간 속에 있는 인간’에 관한 학문이다. ‘시대 구분’이란 과거 역사를 몇 단계의 시기로 구분하여 인식하는 방법을 말한다. 역사적 성격이 비슷한 일정 시기를 하나로 묶고, 역사적 성격이 크게 다른 일정 시기와 구분하는 방법이다. 그 목적은 역사를 일정 단계로 구분함으로써, 변화의 모습을 단기적․계기적으로 인식하려는 것이다. 큰 맥락에서 어느 한 시기의 역사적 성격을 정리해 두면, 그 시기에 일어난 일들의 성격이 큰 맥락 속에서 인식될 수 있다.
과거의 역사저술에는 시대를 구분하려는 시도가 별로 없었다. 즉, 그해 그해의 중요한 일을 충실히 기록한 역사서술 방법, 연대기로 서술하였다. 중국이나 우리의 개념으로 편년체인데, 공자의 춘추가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서술은 그 해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아는데 유용하다. 한 지역의 역사를 이해하려면, 그 지역의 과거로부터 현재까지의 역사를 통사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유용한 방법이다. 우리가 통사라고 부르는 것은 이러한 류의 역사이다. 사마천의 사기는 그 대표적인 예이다.
시대구분은 통상 3개 단위나 4개 단위로 나누는 것이 보통이다. 이를 3분법, 4분법 혹은 3시기 구분법, 4시기 구분법이라 한다. 3분법은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자들의 시대의식에서 출발하여, 이성을 중시하고 낙관주의에 입각하여 인간의 진보를 확신한 17,18 세기 계몽주의자들의 역사관에 의해 확립하게 된다. 이들의 중세는 암흑을 상징하는 것이었지만, 감성을 중시한 낭만주의자들로 중세는 재평가되었고, 이로 인해 3분법은 더욱 강조되어 확실한 역사 구분이 되었다. 3시기는 고대, 중세, 근대로 구분되었고, 이 시대의 명칭에 따라 내용과 성격이 부여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