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족오와 동북아시아 고대문화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삼족오를 통해서 본 동북아시아 고대문화입니다. 고구려의 상징으로 알려진 삼족오!하지만 삼족오는 고구려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나타나고 있다. 삼족오의 의미와 자취를 찾아보고 그 것을 통하여서 고대 동아시아문화의 흐름을 탐색해본다

목차

1. 머 리 말

2. 삼족오
1) 삼족오의 자취와 역사
2) 삼족오의 의미
3) 삼족의 의미

3. 고대 동북아시아 문명
- 홍산문화(요하문명)

4. 맺음말

5. 참고자료

본문내용

고구려의 고분(무용총, 각저총 등)에서 그 유명한 사신도와 함께 성신도(星辰圖)가 그려져 있다. 성신도에는 해와 달, 별자리 등이 그려져 있어서 고구려의 과학기술을 알 수 있다. 그러한 성신도의 중심에는 태양이 있고 그 속에 다리 세 개를 갖고 있는 검은 까마귀가 존재하는 데 이것이 삼족오이다. 그래서 우리는 삼족오를 고구려의 상징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 집고 넘어 갈 것이 있다. 동아시아 지역에서 삼족오는 고구려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그리고 일본에 이르는 동아시아 전역에서 삼족오의 흔적은 남아있다.
이러한 삼족오가 뜻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고, 삼족오 그 자체의 역사도 알아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본문에서 그 삼족오의 역사와 자취 그리고 그 의미를 알아보고, 그와 연결하여 왜 이러한 삼족오가 동아시아 전역에 나타나는 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2. 삼족오

1) 삼족오의 자취와 역사

고구려 벽화에서 삼족오는 태양을 상징한다. 이러한 태양의 상징으로서의 새는 동북아시아의 공통적인 요소이다.
그 삼족오에 대한 기록은 산해경(山海經)에서 고구려보다 700여년 앞서서 최초로 등장한다. 산해경에 따르면 ‘대황의 한가운데 얼요군저(태양이 떠오르는 곳 이라는 뜻)라는 산이 있다.’ ‘그 위에 부목이 있는데 높이가 300리 이고, 잎은 겨자와 같다.’ ‘부목에는 10개의 태양이 있고, 교대로 떠오르면서 낮과 밤을 조율하는데, 그 태양 속에 까마귀가 살고 있다.’
라고 하여 태양 속의 까마귀, 삼족오의 존재가 나오는 것이다.

중국 섬서성 유림시 수덕현에는 중원의 한(漢)대 유적이 있다. 한(漢)대 화상석이 바로 그것인데 여기에서도 삼족오를 찾을 수 가있다.
화상석에 새겨진 삼족오는 서왕모에게 음식을 가져다주는 일을 하는 시종으로 표형되어 있다. 태양을 상징하는 동왕공이 새겨진 곳을 보면 태양 속에 새는 존재하지만 두 개의 발을 가진 비둘기 형상의 새가 새겨져있다.

참고 자료

[MBC.특선] 삼족오.고대 한류로 밝히다 (2부작)

만주 - 그 땅, 사람 그리고 역사 고구려연구재단

중국 동북지역 고고학 연구현황과 문제점 동북아역사재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