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금시간에 따른 반광택니켈 도금층의 두께와 경도 차이 분석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9.06.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니켈도금은 철, 황동에 대해 직접적으로 밀착이 좋은 도금을 얻을 수 있으며, 광택제를 사용 완전 광택을 낼 수 있어 도금 금속 중 최고의 가치가 있는 금속이다.
● Ni의 특징 : ① 원자가 : 2(Ni2+), 원자량 : 58.71, 비중:8.9(20℃)
② 변색이 적고 방청력이 크다.
③ 경도, 유연성이 좋고 은백색으로 장식용으로도 좋다.
④ 질산에 박리되며, 황상과 염산에 약간 녹는다.
⑤ 내식성, 내마모성, 납땜성이 좋다.
● 용도
니켈도금을 최종하지 도금으로 많이 쓰이며, 전주도금, 특수도금, 방식과 장식도금 등 도금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목차

1. 실험일자 및 환경
2. 실험목적
3. 실험장치 및 기구
4. 관련이론
(1) 연마
(2) 전처리 용어
(3) 도금의 종류
(4) 황산니켈(유산니켈)
(5) 붕산
(6) 시안화동
(7) PH관리
(8) 욕온도 관리
(9) 비중 관리
(10) 광택니켈 도금액 중의 결함, 원인 및 대책
(11) 비커스시험방법과 시험상의 주의점
5. 실험방법
6. 실험결과
7. 고찰
8. 결론
9.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실험의 도금의 공정은 침지탈지 → 3단수세 → 전해탈지 → 3단수세 → 중화 → 3단수세 → 시안화동도금 → 3단수세 → 반광택니켈도금 → 3단수세 → 온수세 이다. 모든 도금공정이 끝나면 도금층의 경도를 측정하고, 현미경으로 도금층의 두께를 측정하기 위하여 연마 및 폴리싱 과정을 거친다. 그 후 현미경 두께 측정을 마무리로 하게 된다.
각 공정마다 담당하는 역할이 다르며 공정 하나하나가 도금의 아주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침지탈지 공정에서는 비눗물 즉, 계면활성제를 이용하여 시편 표면의 기름때를 제거하는 과정이다. 침지탈지의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시편 표면에 기름때가 고스란히 남게되어 도금에 치명적인 부작용을 일으킨다.
전해탈지 공정에서는(우리는 음극전해탈지를 사용하고 있다) 음극에서 H₂가스가 발생하고 H₂가스가 시험편의 표면과 오물의 경계사이로 들어가 오물이 떨어져 나오는 과정이이다. 전해탈지의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마무리 탈지를 하지 않게 되는 셈이다. 시편 표면을 더욱 깨끗하고 다음 공정의 도금이 시편 표면에 잘 부착되도록 하는 것으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공정이다.
중화에서는 전해탈지 공정에서 알칼리화된 시편을 다시 중화시키는 과정이다. 중화로서 전 공정에서의 알칼리성을 약화시키며 도금이 될 수 있도록 조절해주는 공정이다.
시안화동도금은 반광택니켈도금을 하기 전에 니켈도금이 잘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 전처리로써 시편 표면에 미리 입혀놓는 것이다. 탄소강의 시편위에 바로 니켈도금을 하게되면 도금층이 표면에 잘 부착되지 않을뿐더러 도금의 질을 나쁘게 한다. 시안화동도금을 통하여 니켈도금이 잘 될 수 있도록 하는 공정이다.
이처럼 모든 도금의 공정에는 중요하지 않은 작업이 하나 없으며, 각 공정에서 하는 역할도 다를뿐만 아니라,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작업도 그 이유가 다 있다. 이번 실험을 통하여 이런 중요한 지식을 얻게 되었으며, 힘들었지만 그만큼 보람있는 실험이 되었다. 이런 중요한 실험을 하게 해주신 임윤수 박사님께 감사드린다.

참고 자료

● 세진사의 방식 및 표면처리. 박준규 지음.
● 동명사의 최신 금속 표면처리. 염희택 지음.
● http://dic.naver.com의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