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핵형분석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9.06.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PURPOSE : 사람의 염색체 검사는 임상의학에서 중요한 분야이며, 여러 가지 선천성 질환뿐만 아니라 백혈병, 악성종양, 방사선 상해에 관해서도 염색체 검사의 필요성이 깊이 인식되고 있으므로 이에 따른 염색체 분석의 기초적인 염색체 구별 또한 중요하다. 염색체의 크기와 동원체의 위치에 따라 염색체를 구분할 줄 안다.

목차

1. TITLE
2. DATA
4. PURPOSE
5. MATERIALS
6. METHODS :
7. RESULTS
8. DISCUSSION
9. REFERENCE
10. PROJECT

본문내용

7. RESULTS
①주어진 염색체를 순서대로 나열하고 번호를 매기세요.
②주어진 염색체에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성별을 구분하세요.
주어진 염색체로 보아 남성의 유전자임을 알 수 있었다. 남성이 X염색체상의 유전자를 하나씩만 가지는데 비해 여성은 두 개의 X염색체를 갖는다. 그런데 핵형분석 그림에는 X염색체가 한 개 뿐이었다. 그리고 실험염색체는 다운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왜냐하면 46개 염색체 가운데서 21번째 염색체의 수가 1개 더 많다. (다운증후군 PROJECT에서 설명)
8. DISCUSSION
핵형(Karyo type)이란 ?
* 한 생물이 갖고 있는 고유한 염색체의 수, 모양, 크기를 말함.
* 염색체의 수와 모양, 크기는 생물의 종에 따라 다르다.
* 같은 종이면 어떤 개체의 어떤 조직에서도 동일하다.
*세포의 핵분열중 중기 또는 후기에 나타난다.
*세포 분열 중기에 염색체 set 관찰 용이
=> 세포 분열하는 조혈세포 등에서나 가능하고 생체 밖에서 세포 분열을 유도 한다.
사람 염색체가 46개라는 것은 1956년 Tjio와 Levan에 의해 확정되었다. 염색체는 크기와 동원체 위치에 따라 4 종류로 나눈다.
메타센트릭(metacetric): 동원체가 한가운데 위치하여 염색체의 2개의 팔이 같거나 거의 같은 크기.
서브메타센트릭(submetacentric): 중심체가 한쪽에 치우쳐 있어 장완(long arm)과 단완(short arm)이 구별됨.
아크로센트릭(acrocentric): 중심체가 한쪽 끝에 치우쳐 있어 장완은 길고, 단완은 짧은 상태.
텔로센트릭(telocentric): 중심체가 염색체 한쪽 끝에 있어서 한쪽 팔만 존재.

참고 자료

전상학, 『생명과학 길라잡이』, 라이프사이언스, 2007, 183~5p.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mage&section=image&res_fr=0&res_to=0&merge=0&sort=0&sm=tab_pge&query=%B9%E9%C7%F7%B1%B8&display=30&start=1&sit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