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퇴골두무혈성괴사증 ONFH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08.08 |등록일 2009.06.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형외과 때 한 케이스입니다.
3학년 때 해서 잘한거에요.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래요.

목차

Ⅰ.서론

1.문헌고찰

II.본론

1.간호력
2. adm
3.Level of activity
4.임상검사
5.수술간호기록지
6.Medication


III.결론

1.참고문헌

본문내용

1.ONFH (Osteonecrosis of the femoral head)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대퇴골두로 가는 혈액이 차단되어 대퇴골두가 죽어가는 질환이다. 여러 원인으로 대퇴골두의 부분 또는 전체에 걸쳐서 혈액순환장애가 일어나 진행성으로 골괴사가 나타나고, 결국 고관절이 파괴되어 2차성 골관절염을 유발하는 질환을 통틀어 말한다. 발병연령은 환자의 70% 정도는 30~60세에서 많이 발견되고, 특히 30~40대 연령층에서 많이 발생한다. 남녀의 비는 대개 3:1로 남성에게 많다. 또한 환자의 약 50%는 양측성으로 발생한다.
크게 대퇴골경부골절·외상성고관절탈구·감압병·잠수병·겸상혈구증으로 인한 경색증, 방사선 조사 후에 발생하는 증후성 대퇴골두 괴사 등 원인이 확실한 경우와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특발성으로 나뉘며, 대부분 특발성에 속한다. 최근에는 부신피질호르몬 투여와 알코올중독을 포함하는 장기적인 음주와의 관련성도 보고되고 있다.

다양한 1차적 질환들이 무혈성 괴사와 관련 되는데 , 일부는 원인 인자로 확실하게 밝혀져 있다.
외상 후 발생하는 무혈성 괴사가 가장 흔히침번되는 곳은 대퇴골두, 상완골두, 거골체와 수장 주상골이다. 외상 후 무혈성 괴사는 혈액공급에 장애를 받았을 때 발생하는데, 혈액 공급은 대퇴골두나 상완골두의 동맥의 상대적인 기여도와 동맥간의 문합 정도에 영향을 받으며 사람마다 차이가 있다. 고관절 탈구는 원형인대(ligamentum teres)와 관절낭(joint capsule)을 찢을 수 있어서 낭반사(capsular reflexion)에 있는 혈관에 장애를 가하게 된다. 무혈성 괴사는 고관절 탈구시 12시간 이내에 정복한 경우22%에서 발생하는데 비해, 12시간 이상 경과된 경우는 52%의 발생 빈도를 보인다. 골절후 고정시 무혈성 괴사와 골의 함몰이 11-45%에서 나타나며, 의사의 수기나 고정 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것 같다.

다른 원인에 의한 무혈성 괴사는 고관절에서 가장 비번히 발생하며, 그 다음은 상완골두 이다.

참고 자료

www.naver.com(백과사전)
성인간호학2(현문사)
의학약어와 해설(현문사)
NANDA간호진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