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약신학의 성령신학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9.06.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박철우 교수님 기말 레포트 입니다.

목차

성령신학, 왕정시대를 평가하시고 이 과정에 나타난 하나님의 역사를 중심으로 구약신학의 성령신학을 정리하시오.

1. 문제의 제기 및 히브리어 루하흐의 개념의 역사

2. 카리스마적인 지도자와 하나님의 영

3. 하나님의 영의 민주화

4. 새로운 생명운동

5. 종합과 구약성서 성령론의 역사적 배경

본문내용

1. 문제의 제기 및 히브리어 루하흐의 개념의 역사
구약성서에서는 조직신학에서 말하는 성령론을 위하여 전문술어나 성령론을 집중적으로 다룬 본문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령론과 접목될 수 있는 유사한 현상을 성서에서 볼 수 있으며, 이를 구약성서의 성령론으로 다루고자 한다.
구약의 성령론에 관하여 논의 할 때 특별히 히브리어 루아흐와 관련하여 다루어 왔다. 히브리어 루아흐는 영으로 번역될 수 있으나, 시대의 변천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되어 졌다. 히브리어 루아흐가 자연현상을 나타낼 때, 바람, 방위, 등을 의미하며, 사람과 관련하여 숨, 마음, 영 (육체와 대조되는 정신현상), 등을 나타내며, 하나님과 관련하여 영, 거룩한 영, 하나님의 마음, 등을 의미한다.
이스라엘 왕정 초기의 역사에 있어서, (황홀경) 예언이 ‘하나님의 영’에 의해 일어난 것으로 이해되어졌다. 삼상 10:5에서는 사무엘이 사울에게 앞으로 일어날 것들에게 대하여 일러주었다. 사울은 하나님의 산에 이르게 될 때, 선지자의 무리가 산당으로부터 비파와 소고와 저(대금)와 수금을 앞세우고 예언을 하면서 내려오는 것을 만날 것이다. 이 때 사울에게는 야웨의 영 (루아흐 야웨)이 임하여 그들과 함께 예언을 하고 변하여 다른 사람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삼상 10: 5-6). 사무엘의 말씀과 같이 하나님의 영 (루아흐 엘로힘)이 사울에게 임했으며, 사울은 그들 가운데에서 예언을 하였다 (삼상 10: 10).
루아흐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은 예언자들이 무리를 이루어 살다가 춤과 노래와 주술적 행동을 통하여 황홀경 현상에 빠지면 예언을 하곤 했다고 이해했다. 사울이 예언을 했다는 역사적 현실은 두 방향에서 해석되어 졌다. 첫째, 사울을 비하하고 반대했던 집단은 사울의 예언을 비정상적인 사이비 무리들의 비이성적 활동과 같은 유의 것으로 해석했다. 다른 한편, 신명기 사가는 이러한 원시적 이해와 정치적 이해를 모두 지양하고, 예언은 하나님의 뜻의 계시로서 오직 하나님께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