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경제의 성장요인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경제의 성장 요인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원조
2. 저축 증대
3. 정부의 수출주도 공업화
4. 교육열을 바탕으로 한 인적자원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경제성장이란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나타나는 부의 증가를 의미한다. 이러한 경제성장을 뒷받침하는 조건들은 내부조건과 외부조건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때 가장 기본적인 내부조건은 천연자원의 질과 양이다. 천연자원으로는 석탄 석유와 같은 연료, 비옥한 토지 등이 있다. 특히 경제개발이 이루어지는 초기 단계에서는 천연자원이 경제성장률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국가의 인적자원 또한 천연자원 못지않게 경제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며 노동력의 규모와 질 등이 이에 속한다. 노동력 규모는 총인구에 대한 노동인구의 일정비율을 나타내며, 노동력의 질은 건강과 창의력 등 그 나라 국민들의 타고난 특성과 교육수준 등으로 결정된다. 또한 그 나라의 정치·경제체제의 통제와 유인체계 등에 의해한 노동시간이나 작업 방식 등도 인적자원의 높고 낮음에 영향을 끼친다.
아무리 풍부한 천연자원과 우수한 인적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할지라도 개발 초기와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자본과 기술개발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들이다. 생산성이 높은 기계를 통한 생산은 비효율적인 기계를 통한 생산에 비해서 단위 원료와 단위 시간당 생산량이 많다. 따라서 자본과 기술 투자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경제성장률은 더욱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경제성장를 위해 중요한 또 하나의 조건은 정치의 안정이다. 다른 조건이 모두 동일한 경우 정치적으로 안정된 국가가 더 빠른 경제성장을 보인다. 내·외적 자원들로부터 보다 많은 투자를 끌어들일 것이기 때문이다.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외부조건들도 중요하다. 그 조건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세계의 경제활동 수준이다. 이 세계경제활동 수준이 세계무역수준을 결정기 때문이다. 대다수 국가들이 자국 생산량의 상당 부분을 수출하기 때문에 세계무역의 강도는 국내생산 수요의 강도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이며 이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것은 교역조건이다. 교역조건은 수입품의 가치에 대비한 수출품의 가치와 가격으로 평가한다. 따라서 만약 어떤 국가의 수출품 가격이 수입품 가격에 비해 장기적으로 하락하게 되면 그 국가의 수입능력은 감소한다. 이로 인해 투자재나 원료의 공급에 불리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그 결과는 경제성장을 억제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