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힘의평형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힘희평형 결과레포트

목차

1. 측정 데이터 표

2. 두 힘의 합력
1) 도식법, 해석법 오차 데이터
2) 도식법 이용한 벡터도
3) 벡터도분석

3. 결과해석

본문내용

3. 결과해석
이번 실험은 힘의 합성대를 이용하여 힘의 합성과 평형에 대해 직접 느껴보는 실험이다. 우리는 이번 실험에서 세 개의 추를 이용하여 각각에 작용하는 중력으로 인한 세 장력의 평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측정값의 힘의 크기는 추에 작용하는 중력과 같으므로 추의 질량(kg 단위)에 중력가속도를 곱하여 구할 수 있고, 측정값의 R의 크기는 실험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다. 이론치의 힘의 크기는 해석법의 경우 로 구할 수 있고, R의 크기는 로 구할 수 있다. 그러나 실험에서는 F대신에 질량m으로 대신하였다.

오차원인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일단 실험에 앞서 합성대의 평형을 맞출 때 오차가 생겼을 것이다. 수준기를 이용하여 최대한 평형을 맞추었으나 정확한 평형을 맞추기가 어려웠고, 매 실험마다 합성대의 평형을 맞춰주어야 하겠지만 그렇지 못했으므로 여기서 오차가 생겼을 것이다. 정밀한 수준기를 가지고 매 실험마다 평형을 맞춰줬다면 좀 더 정밀한 실험이 되었을 것이다.
또 다른 오차원인으로는 마찰을 들 수가 있다. 실험을 할 때 도르래의 마찰을 무시하였지만 도르래의 마찰로 인해 실에 작용하는 장력은 중력보다 작게 된다. 즉, 실제로는 도르래의 마찰을 무시할 수가 없는 것이다. 추의 질량이 너무 크거나 작으면 실과 도르래 간의 마찰의 영향이 커지게 된다. 또한 고리에도 어느 정도 마찰이 존재하기 때문에 각도를 맞출 때 실들의 연장선이 한 점에서 만난 다는 보장을 할 수가 없다. 즉, 힘의 평형점이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마찰들에 의해 실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해석법과 작도법 사이에 오차가 생긴 이유로는 작도를 사람이 하므로 정확하게 그릴 수 없고, 눈금과 각도를 읽는 데에도 한계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