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제프 쿤스의 삶과 그의 작품분석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현존하는 작가이자 최고의 거래액을 자랑하는 키치 예술의 거장 `제프 쿤스`
그의 삶과 작품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목차

∥서론∥

∥Jeff Koons 그의 삶과 배경∥
◎ 이름의 브랜드화 “Jeff Koons
◎ “작품의 주제는 모든 것이 될 수 있다.”
◎ 제프 쿤스의 예술세계 “경계 허물기”
◎ 문학으로 재현된 그의 예술세계
◎ 제프 쿤스, 키치문화
◎ 뜨거운 감자
◎ 대중이 보는 그리고 내가 보는 제프 쿤스

본문내용

∥서론∥
동시대를 살아가는 수많은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을 보며 그림을 그리는 한 사람으로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진다. 지금도 수많은 작품들이 생겨나고 또 그 중에서 사람들에게 각광받는 작품이 있는 반면 세상에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잊혀지는 작품들도 많다. 작가와 작품은 넘쳐나고 대중은 자신의 구미에 맞게 그것을 찾고 소장하거나, 혹은 대중들에게 큰 이슈가 되어 너도나도 관심을 갖는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는 정확한 답이 없다고 생각한다. 바라보는 관객도 또는 시대를 같이 살아가는 작가도 ‘자신만의 언어 혹은 기호’ 만 충실하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작가로서 살아갈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 관객과 바라는 소통? 혹은 자신만이 드러낼 수 있는 색깔? 나는 무엇보다도 작가 자신이 작품과 대면했을 때 ‘진실성’ ‘솔직함’ 이라고 생각한다. 진실은 통한다. 술수와 변칙이 난무해도 진실은 언젠가 통하게 되어있다. 누군가 진실이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없다 해도 자기 자신에게 진심을 다한다면 적어도 자기 자신은 변한다. 그러면 그것이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세상이라는 무대에 주인공은 ‘나’ 이기 때문이다. 내가 이렇게 진심이라는 것에 대해 얘기 할 때 떠오른 작가가 있다. 현대 미술작가 중 거래액이 가장 많은 현대작가는 제프 쿤스, 국가는 미국 그리고 경매회사는 소더비로 조사됐다. 제프 쿤스의 뒤를 이어 장 미셀 바스키아, 데미언 허스트, 리차드 프린스, 장 샤오강 등이 경매낙찰총액 베스트 5를 차지했다. 왜 그는 현존하는 미술작가 중 1위를 갱신하며 미술시장을 뒤흔들어 놓았을까? 그의 작품은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에 매우 충만하다. 그의 작품에는 ‘진실’이 뒷바쳐주며 그것이 놀라움과 감동으로 묻어나오는 듯하다.
지금부터 그의 삶과 작품배경을 간략이 살펴보고 그의 예술관과 작품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보고자한다.

∥Jeff Koons 그의 삶과 배경∥
전위적 경향을 띤 미국 현대미술의 대표적인 작가로 키치(kitsch) 예술로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