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끼전의 갈등구조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9.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토끼전에 나타나는 인물들의 갈등구조에 대한 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판소리계
2. 시대적 배경과 작품의 상관성
3. 작품 속 인물형상
3.1 토끼
3.2 별주부
3.3 용왕
4. 갈등구조
4.1 토끼-별주부
4.2 토끼-용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토끼전〉은 근원설화로부터 판소리계 소설로 발전한 우화적 성격을 갖고 있는 소설이다. 우화적 양식을 빌어서 인간들의 모습들을 풍자한 작품들의 예는 많이 있다.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과 같이 〈토끼전〉도 풍자성을 지니고 있다. 작품의 구조와 주제 및 시대적 성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연구 자료에서 볼 수 있듯이 조선후기에 작자 미상으로 쓰인 이 소설은 당시 봉건체제 해체기의 모습을 담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등장하는 인물들의 형상으로 그 당시의 여러 가지 계층을 나타내고 신랄한 풍자성을 대두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부터 봉건체제의 풍자성을 용왕, 토끼, 별주부의 인물 형상과 각 인물들의 대립적 갈등구조의 의미를 통해서 그 당시의 시대상과 계층간의 대립을 겹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판소리계 우화소설
판소리계 소설이란, 판소리에서 소설로 정착된 형태를 말한다. 판소리 소설은 대개 근원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서민들의 판소리가 소설식으로 쓰인다. 판소리계 소설로는 〈춘향전〉, 〈흥부전〉, 〈심청전〉, 〈화용도〉, 〈배비장전〉, 〈장끼전〉, 〈옹고집전〉등이 있다. 판소리계소설의 주제는 표면적주제와 이면적 주제로 살펴볼 수 있다. 표면적 주제라는 것은 작품 겉으로 보여주고 있는 이미지적인 것을 말하며, 이면적 주제라는 것은 보여주고 있는 사건 뒤에서 간접적으로 보여주려는 주제를 말한다.

참고 자료

*전문
www.1gyosi.com 「일교시닷컴」

*논문
김동건. 「《토끼전》人物 孝」-별주부의 현실 인식과 계급적 성격을 中心으로-
정출헌. 「봉건국가의 해체와 《토끼전》의 결말 구조」
김진영. 「《토끼전․水宮歌》의 人物形象」
최정식. 「《토끼전》의 갈등구조와 사회적 배경」
김동건. 「《토끼전》의 인물 형상과 개방성」
권순긍. 「《토끼전》의 人物形象과 諷刺」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