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증산작용 교수학습지도안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생물교육연구 수업에서 A+ 받았어요
교수학습 지도안 구하시는 분 만족할걸요!
후회 절대 안할거에요

목차

1. 교수-학습 단원
2. 대상
3. 교과서내 의미성
4. 단원선정 이유
5. 교재내용(실험 방법)
6. 실험결과 및 분석
7.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2. 대상
중학교2학년 과학
3. 교과서내 의미성
학생들은 3학년부터 7학년까지 여러 단원을 통하여 식물을 관찰하고, 식물의 구조를 기능과 연관하여 배우는 등 식물에 대한 이해를 넓혀왔다. 본 단원에서는 7학년까지 배웠던 내용을 바탕으로 식물체의 여러 구조적 특성이 어떻게 서로 유기적 연관을 갖고 작용하며, 어떻게 뿌리, 줄기, 잎, 꽃과 열매 등 식물의 주요 기관이 조화를 이루어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서 살아가게 되는지를 학습하게 된다.
4. 단원선정 이유
식물에서 증산작용이 일어남을 확인시켜 학생들에게 내용을 쉽게 이해시켜주기 위해 이 실험을 선택하였다.
잎은 기공을 통하여 물이 수증기의 상태로 공기 중으로 내보내는 증산작용을 한다. 수증기는 확산을 통해 증발하게 되는데 수증기의 농도가 외부보다 잎의 내부에서 더 크기 때문이다. 잎으로부터 증산작용을 통해 식물은 뿌리에서부터 높은 곳까지 수액을 끌어 올리는 원동력이 된다.
물관에 포함된 무기이온들은 뿌리에서 잎으로 상승하는 용액과 함께 수동적으로 올라간다. 잎에 도달한 무기성분들은 계속해서 체관을 통해 식물의 다른 부분으로 재분배된다.
증산작용은 온도조절에도 기여한다. 수분이 엽육세포로부터 증발될 때 세포에서는 열이 방출되고 잎의 온도는 떨어진다. 이 냉각효과는 식물이 더운 환경에 살 수 있게 하는데 중요한다. 만약 잎이 차갑게 느껴지지 않았다면 증산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물을 줄 시간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생활상식까지도 학생들에게 알려줄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5. 교재내용(실험 방법)
◎ 준비물
잎이 달린 가지, 메스실린더, 삼각 플라스크, 비닐 주머니, 고무줄, 식용유, 솜
◎ 실험 과정
① 메스실린더 A,B에 같은 양을 물을 넣자
② 메스실린더 A에는 잎이 붙은 가지를, 메스실린더 B에는 비슷한 크기지만 잎을 다 떼어버린 가지를 꽂고, 메스실린더 안의 물에 식용유를 3~5 방울 떨어뜨리자.
▶ 메스실린더 안에 식용유를 떨어 뜨리는 이유는 무엇인가?
③ 두 메스실린더를 햇빛이 잘 비치는 곳에 한 시간동안 두었다가 관찰해보자.
▶ 어느 메스실린더 속의 물이 더 많이 줄었는가?
④ 잎이 달린 가지와 잎을 모두 따버린 가지의 비닐 주머니를 씌운 다음, 햇빛이 잘 비치는 곳에 한 시간 동안 두었다가 관찰해보자.
▶어느 쪽 비닐 주머니가 더 많이 흐려졌는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