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본초비요 상기생桑寄生 치자 저령 황백의 한문 및 한글번역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본초비요 상기생桑寄生 치자 저령 황백중국 청나라 왕앙(汪昂)이 편찬하여 1694년에 간행된 의서. 주로 『본초강목(本草綱目)』과 『신농본초경(新農本草經)』의 2책에서 발췌하여 편찬한 것이다. 전 2권이며 먼저 약성의 총의(總義)를 싣고, 다음에 약물을 초(草), 목(木), 과(果), 곡채(穀菜), 금석수토(金石水土), 금수(禽獸), 인개어충(鱗介魚蟲) 및 인(人) 등 8부로 나누어 모두 470여 종의 약물을 실었다. 각 약물의 성미(性味)와 용도 등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400여 폭의 그림을 덧붙였는데, 근대 본초학 저서 중 비교적 널리 보급되었다. 현재 영인본과 인쇄본이 나와 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補筋骨 骨(뼈 골; ⾻-총10획; gǔ,gū)은 원문에는 營(경영할 영; ⽕-총17획; yíng)으로 되어 있다.
,散風濕.
상기생은 근육과 뼈를 보하며, 풍습사를 발산한다.
苦堅腎,助筋骨而固齒、長髮.
상기생은 고미로 신을 견고하게 하며 근육과 뼈를 보조하며 치아를 견고케 하며 모발을 자라게 한다.
(齒者骨之餘,髮者血之餘)。
치아는 뼈의 나머지이며, 모발은 혈의 나머지이다.
甘益血,止崩漏而下乳 乳(젖 유; ⼄-총8획; rǔ)는 원문에는 胎(아이 밸 태; ⾁-총9획; tāi)로 되어 있다.
、安胎.
상기생의 감미는 혈을 더하며, 붕루를 멎게 하며, 젖을 내려주며, 태아를 편안케 한다.
(三症皆由血虛)。
3증상은 모두 혈허에 유래한다.
外科散瘡瘍,追風濕。
외과에서는 창양을 흩어지게 하며 풍습사를 몰아낸다.
他樹多寄生,以桑上采者爲真,雜樹恐反有害。
다른 나무는 기생이 많은데 뽕나무 위에 채집한 상기생이 진짜이며 잡다한 나무는 반대로 해가 있을까 두렵다.
莖、葉並用。
상기생의 줄기와 잎을 병용한다.
忌火。
상기생은 화를 꺼린다.

梔子
치자
瀉心、肺、三焦之火.
치자는 심, 폐, 삼초의 화를 끈다.
苦寒。
치자는 고미와 한기이다.
輕飄象肺,色赤入心,瀉心、肺之邪熱,使之屈曲下行,從小便出.
치자는 가볍고 나부껴서 폐를 상징하며 적색은 심에 들어가며, 심과 폐의 사열을 사하며, 굴곡하여 하행케 하니 소변을 따라서 배출된다.
(海藏曰∶或用爲利小便藥,非利小便,乃肺清則化行,而膀胱津液之府,得此氣化而出也).
왕해장이 말하길 혹은 소변을 잘 나가게 하는 약을 사용하면 소변을 잘 나가게 할 뿐 만 아니라 운행을 화하게 하며 방광진액의 부로 이 기를 얻으면 변화하여 나온다.
而三焦之鬱火以解,熱厥.
치자는 삼초의 울화와 열궐을 푼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