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인의 시각에서 본 조선의 과거, 현재, 미래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서양인의 시각에서 본 조선의 과거, 현재, 미래
한국에 다녀간 여러 외국인들의 입장에서 질의 응답의 토론식 서술
알렌,제이콥 로버트무스,이사벨라 버드 비숍 ,잭 런던,매켄지

목차

◎ 토론에 들어가기 전에
◎ 조선의 현재
◎ 조선의 과거
◎ 조선의 미래
◎ 토론을 마치면서

본문내용

사회자: 벽에 그림을 걸어본 경험, 다들 있으시죠? 벽에 그림을 걸 때는 어떤 순서를 따라야 할까요? 우선 벽에 못을 박을 자리를 연필로 표시합니다. 그런 다음에 접착테이프를 붙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벽에 금이 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필수 과정입니다. 그 다음 못을 박고 못에 그림을 걸죠. 그림을 걸 때 그림을 똑바로 걸기 위해 이리 돌리고 저리 돌리고 해보겠죠. 벽에 밀착되어 있는 상태에서 벽에 금이 가지 않도록 노력하고 그림을 똑바로 걸기위해혼자 끙끙 애를 쓴다고 해서 그림을 원하는 위치에 완벽하게 걸 수 있을까요? 아마 그럴 수 없을 것입니다. 벽에서 한 걸음 물러나서 그림을 보아 벽과의 전체적인 조화를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더 완벽하게 위치를 잡기 위해서는 그림이 제대로 걸렸는지 아닌지 타인에게 물어보고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그림을 거는 행위만 해도 자신의 좁은 시야만을 고집한다면 그림이 걸려있는 실제적이고 객관적인 모습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하물며 커다란 세계 속 작은 한 국가의 모습을 평가하기 위해서 국가의 외부적 시각으로 국가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함은 말하지 않아도 아실 것입니다. 한국은 세계 속 작은 나라입니다. 우리의 시각에서만 한국을 평가하고자 하고, 외국인들의 평가는 전부 배타적으로 받아들이려 한다면 우리들의 조상이라는 이유로 우리들이 익숙해져 있다는 이유만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합리화시키고 있는 오류를 범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모습을 한걸음 물러나서 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자국의 문화라는 이유만으로 자신들 만의 색안경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없겠죠? 그래서 오늘은 조선을 방문했던 서양인들을 모시고 그들이 조선에 와서 느꼈던 생각과 감정, 그리고 그에 근거한 한국에 대한 평가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안녕하세요? 먼 걸음 오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우선 다들 간단한 자기소개를 좀 부탁드릴게요.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