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판소리에 대한 모든 것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판소리에 대하여 역사적 의미, 연극사적 의미, 판소리 미학, 등등등
여러가지 판소리에 대한 모든것을 총 망라 해 두었습니다.

목차

1. 판소리란 무엇인가?

2. 판소리의 역사적(歷史的) 흐름
1) 18세기까지
2) 19세기 이후

3. 판소리 열두 마당
1) 열두 마당이란?
2) 전승(傳承) 다섯 마당
① 춘향가(春香歌)
② 흥보가(興甫歌)〔박타령〕
③ 심청가(沈淸歌)
④ 수궁가(水宮歌)〔토별가·토끼타령〕
⑤ 적벽가(赤壁歌)
3) 실전(失傳) 일곱 마당
① 변강쇠가(歌)〔가루지기타령〕
② 배비장(裵裨將)타령
③ 장끼타령
④ 옹고집(雍固執)타령
⑤ 강릉매화(江陵梅花)타령·가짜신선(神仙)타령·무숙(武叔)이타령〔왈짜타령〕

4. 판소리의 현장(現場)과 음악(音樂)
1) 창(唱)의 현장(現場)
2) 창(唱)의 방법(方法)
3) 판소리의 음악(音樂)

5. 판소리의 문학적(文學的) 특질(特質)
1) 구성(構成)
2) 인물형(人物型)
3) 문체(文體)·수사(修辭)

6. 정리

본문내용

1. 판소리란 무엇인가?
판소리는 17세기 무렵 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많은 청중들의 애호를 바탕으로 성장·지속되어 온 일종의 창악적(唱樂的) 구비(口碑) 서사시(敍事詩)이다. 그것은 음악의 측면에서 볼 때 민속악(民俗樂)의 일종이자 문학으로서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하게 분포된 구비 서사문학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판소리는 문학이면서 음악, 더 정확히 말해서 문학과 음악이 하나로 어우러져 이루어진 종합적 현장예술(現場藝術)이다.
문화의 급격한 변모와 함께 대부분의 민속예술이 거의 쇠퇴하여 제한된 영역에서만 간신히 존명(存命)하는 것이 오늘날의 일반적 실태이나 판소리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풍부한 청중을 잃지 않고 있다. 뿐만 아니라 판소리는 근간에 들어 다각도의 연구에 의해 그 예술적 가치와 잠재력을 인정받게 됨에 따라 새로운 청중을 획득하면서 단순한 문화재나 전통예술 이상의 창조적 의의까지 널리 인정받을 만한 단계에 이르렀다.
판소리는 전통적으로 광대(廣大)라고 불리어진 예능인들에 의하여 가창(歌唱)·전승되어 왔다. 이들은 때로는 농촌이나 장터에서 노래했고, 때로는 양반·부호들의 잔치와 권문세가(權門勢家)의 대청에서 그들의 재주를 팔기도 하였다. 판소리사(史)의 흐름을 살펴볼 때 그 청중의 구성이 언제나 일정했던 것은 아니지만 일단 대체적으로 개괄하여 말한다면 판소리는 평민예술의 바탕을 지니면서도 탈춤이나 민요 등과는 달리 보다 넓고 다양한 계층의 청중들을 포용할 수 있는 폭과 유연성을 지녔다고 하겠다. 그것은 극도의 희극적 표현과 재담(才談)으로 청중들을 폭소하게 하면서 중세적 관념과 금기(禁忌)를 희화화(戱畵化)하는가 하면, 영혼의 깊은 바닥에까지 울리는 비장한 언어를 통해 삶의 어둠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판소리 속에는 소박하고 발랄한 평민적 사고방식과 언어가 있으며, 이와 함께 고고한 운치와 우아한 멋을 추구하는 지향이 있기도 하다. 또한, 판소리가 지닌 음악적 표현의 풍부함은 오늘날의 세련된 음악에 젖은 이들에게도 새로운 감탄을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