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상적인 교사상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학부모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상적인 교사란 무엇인지에 대해 고찰
학부모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바람직한 교사와 그렇지 않은 교사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사란

목차

1. 기본정보
2. 인터뷰내용
1) 이상적인 교사는 ( )이다.
2) 자녀를 어떤 교사에게 맡기고 싶은가요?
3) 좋은 교사에 대한 경험은?
4)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교사에 대한 경험은?
5) 교사에게 바라는 점은?
6) 그 외 하고 싶은 말씀은?
3. 분석 및 느낀 점
4. 나의 생각
1)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사는 ( )이다.
2) 그 이유는

본문내용

1. 1. 1.
유치원 ․ 저학년 교육과정

1. 인터뷰 내용
1) 이상적인 교사는 (만능엔터테이너)이다.
이상적인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는 학년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특히 저학년과 고학년의 차이를 인지하고 다른 방식으로 아이들을 대해야 한다. 저학년의 경우 아이들과 잘 놀아주고 대화를 통해 아이들의 이야기에 공감해주는 다정다감한 선생님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항상 아이들에게 잘 해주어선 안 되며 때론 엄하게 다스릴 수 있는 권위가 있어야 한다. 저학년 아이들은 권위에 복종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선생님이 엄하게 하면 말을 잘 들을 수 있다.
하지만 이는 고학년에선 통하지 않는다. 고학년의 아이들은 반항을 할 수 있으므로 아이들의 이해를 바탕으로 하지 않는 권위에의 굴복은 기대할 수 없다. 즉 선생님의 일방적인 뜻대로 아이들을 움직일 수 없고 아이들이 말대꾸를 할 때 합리적이고 타당한 내용으로 설득하고 이해를 시켜야 아이들이 따라온다. 또 저학년과는 달리 공부도 잘 가르쳐야 한다. 공부라 하면 교과지식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교과 외적인 지식이나 정보 등 여러 가지를 겸비하여 아이들의 지적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이상적인 교사는 학년과 상관없이 하나의 방식으로 학생들을 지도해서는 안 되고 학년의 일반적 특성을 간파하여 아이들 성향에 맞는 맞춤형 지도를 할 수 있는 만능엔터테이너라고 할 수 있다.
2) 자녀를 어떤 교사에게 맡기고 싶은가요?
첫째, 아이들과 대화를 많이 하는 선생님이 좋다. 학급 전체의 아이들을 상대로 하는 대화가 아닌 개별 아이들을 대상으로 대화를 많이 나누어 아이들이 선생님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하면 좋다.
둘째, 새 학기가 시작될 때는 가능한 한 빨리 아이들의 이름을 외워서 불러주는 선생님이 좋다. 아이들의 이름을 직접 부르면 아이들이 속으로 놀라면서 선생님에 대한 생각이나 태도를 달리하게 된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