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천승세]천승세(천승세) 완전 A++ 포대령 혜자의 눈꽃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천승세 작품의 완전 분석

목차

1. 서론

2. 본론
1) 천승세
2) 천승세의 일생 - 2005년 인터뷰

3. 천승세의 작품 세계

4. 소설 포대령
1) 줄거리
2) 돌아보지 못하는 과거에 대한 추억
3) 전후소설, 전쟁의 아픔
4) 미학적 결말

5. 소설 혜자의 눈꽃
1) 줄거리
2) 작품의 서두
3) 혜자 엄마의 방문
4) 발자국의 미학

6.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3. 천승세의 작품 세계
흔히들 천승세 문학의 본령은 어촌의 토속적 생활현실이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그의 작품들 가운데서도 희곡 「만선(滿船)」과 중편 「낙월도(落月島)」및 「신궁」이 유달리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사실로 보아 충분히 수긍이 가는 말이다. 그러나 천승세의 작품세계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먼저 유의할 점은 그가 어촌 이외의 다양한 소재들을 훌륭히 요리하고 있으며 흔히 토속문학의 일부로 여겨지는 투박함과도 거리가 멀다는 사실이다. 초기 작품에서는 70년대 한국문학의 주요 소재인 ‘변두리 현실’을 다루기 시작하여 「포대령(砲大領)」, 「삭풍(朔風)」등에서는 군인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가 하면 도시인의 자의식과 분석취향을 보여주는 작품들도 허다하다. 또한 사실주의의 기율을 어기지 않은 채, 마치 꿈속의 정경인 듯한 신비스럽고 탐미적인 순간들을 창조해내기도 한다. 어촌을 배경으로 한 천승세의 걸작들이 그처럼 큰 감동을 주는 것도 결국은 토속적 어촌이라는 소재가 이 작가의 폭넓고 철저히 근대적인 작가정신과 걸맞기 때문일 터인데, 이러한 걸맞음의 깊은 까닭을 따지기에 앞서 우리는 천승세의 작가적 성취를 밑받침해주는 몇 가지 기초적 조건에 눈 돌릴 필요가 있다.
그 하나는 감명 깊은 줄거리를 꾸며내는 기술이다. 플롯은 독자 대중을 가장 직접적으로 사로잡는 요소일뿐더러 소재에 대한 작가의 지성적 통제를 단적으로 드러내는 수단이기도 한 것이다. 천승세 작품은 모두 이러한 기본기에 의지하고 있다. 그는 독자의 궁금증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인식의 충격을 안겨주고 끝맺은 플롯의 조절에 능하다.
훌륭한 플롯과 밀접하게 관련된 또 하나의 작가적 미덕은 생략과 함축의 묘리를 살리는 능력이다. 특히 그의 단편소설에서 압축의 표본이라 일컬을 만한 「의봉 외숙」, 「뙷불」같은 작품은 단편 중에서도 짧은 단편이지만 생략과 함축을 통해 작품의 뼈대가 단단해지고, 또한 군더더기를 아낌없이 쳐 낼 수 있었던 것이다.
소설가로서의 이러한 기초적 훈련과 천승세의 감수성, 온갖 살아있는 것과 함께 느끼고 함께 아파하는 능력의 남다름에 주목해야 한다.

참고 자료

윤애경, 「「神弓」에 나타난 토속적 생명력 연구」, 『어문논집』권 51, 민족어문학회, 2005.
백성우, 「천승세의 「神弓」과 장산도-彼岸의 섬, 이승의 섬」, 『금호문학』62집, 1990.
황패강 외, 『한국문학작가론 4-근대의 작가』, 집문당, 2000.
백낙청, 「토속세계와 근대적 작가의식-천승세의 작품세계」, 『민족문학과 세계문학Ⅱ』, 창작과비평사, 1985.
최예열, 『한국 전후소설 연구』, 역락, 2005.
천승세, 『千勝世대표작품선 上․下』, 한겨레, 199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