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콘텐츠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9.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문화콘텐츠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1) 문화콘텐츠 말의 유래와 정의
2) 문화콘텐츠의 속성
2. 문화콘텐츠의 활용

3. 인문학과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Ⅲ. 結論

본문내용

Ⅰ. 序論
‘문화콘텐츠’란 단어는 더 이상 우리에게 생소하기만한 말이 아니다. 이미 우리 생활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지금 많은 문화들이 콘텐츠란 이름으로 상업화 ․ 산업화 되어가고 있으며, 발전 가능성이 아주 큰 분야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역시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이 여러 분야에서 전개되고 있다.
또한 이런 문화콘텐츠를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인문학의 위치는 아주 중요하다. 인문학의 발전은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한다. 아직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인문학의 자리는 그리 크지 않다. 인문학이 없이 문화콘텐츠는 더 크고 폭넓은 발전을 이루기 힘들다. 인문학과 문화콘텐츠 산업의 상호작용이 필요한 것이다.
때문에 여기에서 문화콘텐츠 산업은 어떤 개념을 가진 산업이며,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산업은 어떤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지, 인문학은 어떻게 문화콘텐츠 산업과 연계되어 있는지 알아본다. 이와 더불어 인문학과 관련된 ‘스토리텔링’에 대해서도 다루도록 한다.

Ⅱ. 本論
1.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1) 문화콘텐츠 말의 유래와 정의
문화콘텐츠란 우리나라에서 탄생한 용어로, 문화를 콘텐츠화하는 개념이다. 21세기에 문화와 콘텐츠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자연스레 나온 말이다. 2000년대에 들어 학자들 사이에 문화콘텐츠, 콘텐츠 웨어라는 말들이 쓰이곤 했다. 2001년도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이 설립되면서 정부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문화콘텐츠라는 말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문화콘텐츠나 인문콘텐츠란 말은 사용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조어들이다. 콘텐츠란 단어는 백과사전에 나오지만 문화콘텐츠란 용어는 아직 사전이나 백과사전에 등재되어 있지 않다. 사회적으로 합의된 정의가 부재하기 때문이다. 문화콘텐츠란 곧 문화의 원형(original form + archtype)또는 문화적 요소를 발굴하고 그 속에 담긴 의미와 가치(원형적, 잠재성, 활용성)를 찾아내어 매체(on-off line)에 결합하는 새로운 문화의 창조과정이다. 문화콘텐츠는 ‘실용학문의 허브’인 동시에 ‘21세기형 실학’이라는 실천적 가치를 함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