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갈등론적 관점에서 바라본 학교의 재생산기능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1. 들어가며
2. 갈등론적 관점과 교육학에서의 적용
2.1. 기본 관점
2.2. 교육학에서의 적용
3. 갈등론적 관점에서 본 우리 교육
5.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5.1. 사회적 차원
5.2. 개인적 차원
6. 나가며
부잣집 아이가 상대적으로 공부를 더 잘한다는 말이 있는가 하면 성적은 전적으로 학생의 의지에 달려있다는 말도 있다. 몇 해 전 발표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부모의 소득수준과 학력이 높은 가정의 자녀일수록 학업성적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 현상의 갈등론적 분석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갈등론적 관점과 교육학에서의 적용
2.1. 기본 관점
2.2. 교육학에서의 적용
3. 갈등론적 관점에서 본 우리 교육
5.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5.1. 사회적 차원
5.2. 개인적 차원
6.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부잣집 아이에게는 특별한 것이 있다?!”
부잣집 아이가 상대적으로 공부를 더 잘한다는 말이 있는가 하면 성적은 전적으로 학생의 의지에 달려있다는 말도 있다. 몇 해 전 발표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부모의 소득수준과 학력이 높은 가정의 자녀일수록 학업성적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4월부터 5개월 동안 전국의 중학교 3학년생 2000명과 일반계, 실업계 고교 3학년생 2000명씩 모두 6000명을 조사한 결과 가구소득, 부모 학력, 가정 문화생활 등이 학생의 성적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널리 알려진 상식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국내에서는 처음 대규모 조사를 통해 확인된 것이어서 관심을 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수능 성적 원자료 공개’도 자녀의 수능 성적이 부모의 학력․소득과 비례 관계에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채창균 연구의원이 2005년 이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을 분석했다. 승용차 2대 이상 보유 가구를 고소득층으로 설정하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성적 상위 20개 시․군․구의 고소득층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반대로 기초생활수급권자의 비율은 상위 20위 이내의 지역일수록 낮게 나타났다. 수능 성적은 부모의 학력과 직업과도 함수관계를 나타냈다. 수능 성적 상위 20개 시․군․구 지역 내 학부모 연령층 인구 가운데 전문대졸 이상의 비율과 전문직 종사자 비율이 전국 평균치를 웃돌았다. 주의할 것은, 이러한 연구결과가 곧 부모의 사회적 지위가 자녀의 성적을 결정하는 직접적이고 유일한 요인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다만, 부모의 사회 경제적 능력과 자녀의 학업성적 사이에 모종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줄 뿐이다. 이 글에서는 바로 이 상관관계에 주목하여 갈등이론의 관점을 중심으로 학교 교육을 통한 사회적 지위의 대물림이라는 현상을 분석하고 이 현상에 내재된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2. 갈등론적 관점과 교육학에서의 적용
2.1. 기본 관점

참고 자료

조금주․심연미, 교육양극화 해소를 위한 정책과제, 경기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7.
임천순, 사교육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2004.
한대동, 부모학력, 지능, 고교교육이 최종학력 및 사회경제적 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 1997.
양승실, 공교육 위기 발생구도와 위기진단, 지방자치 통권 16권, 한국교육개발원, 2000.
전형준, 교육서비스에 대한 시장기능 도입 타당성 검토,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2006.
이재훈, 개방형 자율학교 도입 방향 탐색, 한국교육행정학회, 2006.
조발그니, 프랑스‘ZEP’이 한국의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정책 보완에 주는 시사점, 한국교육사회학회, 2005.
나동주, 농어촌 소규모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교원의 근무의욕과의 관계, 교육연구, 2002.

※ 참고사이트

통계청 www.nso.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