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어 감탄사 교육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9.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한국어학에서 감탄사의 교육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초·중·고급용 감탄사 등급 구분
1.1. 초급용 감탄사 16개 선정
1.1.1. 선정이유
1.1.2. 초급용 감탄사
1.1.3. 초급용 감탄사 교육의 예
1.2. 중급용 감탄사 13개 선정
1.2.1. 선정이유
1.2.2. 중급용 감탄사
1.2.3. 중급용 감탄사 교육의 예
1.3. 고급용 감탄사 8개
1.3.1. 선정이유
1.3.2. 고급용 감탄사
1.3.3. 고급용 감탄사 교육

2. 감탄사의 교수방안

본문내용

감탄사는 품사 중 하나로 ‘느낌씨 ·감동사 ·간투사’라고도 한다. 문장 서두나 중간에 들어가지만 문장구성의 기본 성분은 아니다. ‘아 ·앗 ·아이고 ·야 ·어허 ·자 ·허허’ 따위가 그것이며, ‘만세 ·bravo! ·alas!’ 등과 같이 다른 품사에서 전용된 것도 있다.(전성감탄사) 감탄사는 자연히 입에서 나오는 언어음이란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 많기 때문에 품사로는 주연의 위치에 있지만, 각 언어에는 고정적으로 빈번히 쓰이는 감탄사가 존재한다. 또, 다른 품사를 수식하거나 수식되지 않는다.
이처럼 감탄사는 자연히 입에서 나오는 말로 어렵거나 복잡한 어휘가 아니고 독립적으로 쓰여 간단히 의미를 드러낼 수도 있다. 그래서 감탄사를 초급이나 중급에서 거의 교육을 마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 외에 의미 변별이 어렵거나 초급에서 쓰는 어휘와 비슷한 의미의 저빈도의 다른 감탄사를 가르치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한다.


1. 초·중·고급용 감탄사 등급 구분
1.1. 초급용 감탄사 16개 선정
1.1.1. 선정이유
감탄사라고 생각할 수 없을 만큼 고빈도로 사용되고, 문장을 형성하기 위해서 꼭 필요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정확한 의미 전달이 되지 않는 감탄사가 있다. 이러한 감탄사는 확실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간단한 표현으로 그 의미를 전달해준다. 또한 감탄사 중에는 고정적인 표현으로 굳어져 자주 쓰이는 표현도 있다.
초급에서는 어려운 어휘나 복잡한 문장보다는 이처럼 간단한 감탄사를 사용하면 의견을 더 쉽게 표현할 수 있다. 그래서 상투적인 표현으로 고정적으로 사용되는 감탄사, 의미를 지니고 있어 쉽게 뜻을 전달할 수 있는 감탄사를 초급용 감탄사로 선정했다.
1.1.2. 초급용 감탄사
-그래
: 긍정하는 뜻, 대답할 때 쓰는 말. -> 누군가의 질문에 긍정할 때 ‘그래’라고 독립적으로 대답할 수 있고 ‘응, 그래’라고 표현할 때에도 ‘응’만으로 충분하지만 ‘그래’를 붙임으로 의미가 뚜렷해진다. 이처럼 의미를 간단하게 전달해주며 빈번히 쓰이는 단어로 초급에서 가르치는 게 적당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