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브랜딩 CI의 대두-‘푸르지오’ 광고 연구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서 론
1-1 브랜딩 CI (Corporate Identity)
2. 본 론
2-1 브랜드 ( 브랜드 네임, 심볼, 로고, Jingle)
2-2 태도변화
2-2-1 인지적 반응의 창출을 통한 태도변화
2-2-2 단순노출을 통한 태도변화
2-2-3 심리적 균형의 회복을 통한 태도변화
2-3 스타마케팅
2-4 감정적인 이미지광고
2-5 소비자 가치표현
2-6 네트워크 모델
2-7 배경 음악
2-8 구매의사 결정단계
2-9 3B 이론
3. 개선점 및 결 론
3-1 스타마케팅의 실패
3-2 기능적인 측면 부각 실패
3-3 제품에 대한 지나친 자신감으로 인한 역효과
3-4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지금까지 CI(Corporate Identity)는 기업이 추구하는 이념과 구성원의 행동양식, 그리고 시각적으로 보여 지는 것들을 같은 컨셉트로 통일시킴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강화하는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되어 왔다. 그러므로 기업이미지가 기업의 마케팅활동이나 경영활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야만 CI의 역할도 커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몇 년전 부터 기업이미지의 중요도가 과거에비해서 크게 줄어들었다. 사회가 세분화되고 전문화되면서 기존의 CI 전략은 낡은 것이 되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은 거대한 기업 이미지가 아니라 전문화된 영역의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받는다. 기업과 소비자의 변화에 발맞추어 CI 전략도 생산자 중심 시각과 전체적 통일성 유지라는 패러다임을 버리고 브랜드이미지와 소비자를 중심으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청바지가 아닌 ‘닉스’를 입고 운동화 대신 ‘나이키’를 신으며 다방커피 대신 ‘스타벅스’ 종이 커피잔을 들고 걷기를 즐긴다. 캔커피인 네스카페를 즐겨 마시는 사람들은 그저 네스카페를 좋아할 뿐이지 네스카페가 어느 기업의 제품인지 알려고 하지도 않고 어떤 이미지의 기업이 만든 것이냐 하는 것으로 구매에 영향을 받지도 않는다. 삼성이나 LG의 기업마크가 붙어있던 냉장고 앞면 왼쪽 상단은 이미 오래 전부터 지펠, 디오스와 같은 브랜드마크로 교체되어 버렸다. 대부분의 상품에서 기업마크는 브랜드마크에게 아예 자리를 내주었거나 구석으로 밀려나고 있다. 다시 말해 제품보다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매함으로써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의 감정을 이입한 브랜드를 소비하고 있는 것이다.
아파트 시장에서도 이와 같은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예전에는 현대 또는 한양 등의 기업마크가 붙어있는 아파트를 선호하였다. 그러나 요즘의 소비자들은 ‘자이’이라든가, ‘e-편한세상’이라든가 하는 아파트 브랜드에 더 큰 호감을 갖는다. 이제는 아파트 대신 ‘래미안’, ‘자이’에 살기를 원하는 것이다. 브랜드는 소비자의 인식 속에 침입하여 고객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돕는 정서적 고리이자 현대마케팅의 핵심이다. 이제 소비자는 기업이 아니라 브랜드를 보고 구매를 결정한다. 점점 더 중요해지는 브랜드 이미지의 관리는 단순한 홍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기업의 중요한 자산으로 만드는 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