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회전근개파열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형외과 실습중 회전근개파열 문헌고찰입니다.
자료가 적어서 힘들게 만든 자료입니다.

목차

1) 해부, 생리 및 병리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6) 간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해부, 생리 및 병리
회전근개(rotator cuff)란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어깨관절의 앞, 뒤와 상부를 싸고 있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등 네 개의 근육 및 건(힘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상완골의 대, 소결절에 부착된다.

이들 근육은 팔을 머리위로 들어 올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회전근개의 작용 합력은 관절와 상완관절에 압박력으로 작용하여 관절을 안정시키며 삼각근의 근력이 작용할 때 전단력으로 작용하는 것을 방지하여 팔의 원활한 운동을 가능하게 한다. 중년이후 어깨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의 하나가 회전근개 병변이다.
이 건들은 특히 적은 근육 건 횡단면(small muscle tendon cross sectional complex), 고부위에서 활성화, 비교적 적은 혈관 분포, 고도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위치 등으로 인해서 과부하와 퇴행성 변화가 일으키기 쉽게 되어있다.
회전근개 증후군은 주로 극상근건의 병리에 관여되는 경우가 흔하다.

• 회전근개 손상은 3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 첫째로는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건초염인데 이는 반복적인 자극에 의하거나 회전근개 내에 칼슘이 침착이 되는 경우이다. 가장 손상을 잘 받는 곳은 극상근건으로 저녁에 통증이 심하고 팔을 올리거나 외전시킬 때 통증이 심하다. 주로 견봉의 모양, 오구쇄골인대나 골극(spur)에 의해 견봉이 두꺼워져 공간이 좁아지고 견봉 아래를 지나는 극상근건이 이곳에 끼게 되어 생기는 현상을 어깨충돌 증후군(subacromial impingement syndrome)이라고 한다.
이는 견갑부 통증과 어깨관절의 굴곡 및 외회전력의 약화를 보이며 어깨관절의 굴곡이나 회전시 마찰음을 들을 수 있다. 1% lidocaine 5-10cc정도를 견봉하 공간에 주입 후 다시 검사하면 통증이 상당히 완화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둘째로는 활막의 자극이나 염증에 의한 손상으로 견봉하 활액낭염이 특징적이다.
- 셋째로는 염좌나 파열이다.

참고 자료

- 학생을 위한 정형외과학/ 군자출판사/ 저자. 김영민 외
- 임상정형외과학 개론/ 현문사/ 저자. 박정태, 박윤기
-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저자. 서문자 외
- Medical surgical nursing/정담/W.B Saunder
다운로드 맨위로